당진소방서, 모의실험 통해 원인 규명

[당진신문] 당진소방서(서장 박찬형) 현장대응팀은 자동차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등 상시전원 임의 설치로 인해 자동차 전기 화재발생 위험성을 연구하여 화재조사 학술대회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당진소방서 화재조사팀에 따르면 차량용 블랙박스 등 외부 기기의 설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자동차 최초 출고시에는 블랙박스가 설치되지 않고 사용자 선택에 의해 영세 소규모 업체 및 차량 소유자가 무자격, 무검정으로 설치되고 있다.

또한, 배터리 방전 등의 이유로 보조배터리의 설치 증가로 인한 불안정성으로 화재가 증가하고 있어 블랙박스 설치 및 보조배터리에서 화재로 이어지는 개연성에 관하여 분석했다.

당진소방서는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등 상시전원 설치로 인한 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모의실험을 진행했다. 사진제공=당진소방서
당진소방서는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등 상시전원 설치로 인한 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모의실험을 진행했다. 사진제공=당진소방서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등 상시전원 설치로 인한 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블랙박스 및 보조배터리 설치 △추가 상시 전원 설치의 문제점 △차량 전기배선 임의 조작으로 인한 문제점 △규격에 부적합한 퓨즈 및 전기배선의 연결 △전기배선 상태불량 및 피복 손상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 놓고 모의실험을 진행했다.

모의실험결과 전기배선 상태불량, 피복손상, 규격에 맞지 않는 전기배선의 사용 및 퓨즈의 잘못된 결선 등으로 보조배터리에 과전류가 발생하였을 때 과열 및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박찬형 당진소방서장은 “최근 차량화재의 발생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름철 고온의 날씨와 잘못된 차량 관리 및 차량 소유자의 임의 조작으로 인하여 화재발생 위험성이 증가하는 만큼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검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