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청소년에게 실시간 대기질 정보 제공

[당진신문] 당진의 초등학교 등에 미세먼지 신호등이 추가 설치됐다.

당산초등학교에 설치된 미세먼지 신호등(사진제공 당진시)
당산초등학교에 설치된 미세먼지 신호등(사진제공 당진시)

당진시는 4일 “미세먼지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해 대기환경정보 알림 체계를 대폭 확충했다”고 밝혔다. 우선 당진시는 올해 1억 6,000만 원을 들여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당진교육문화스포츠센터 외부 1곳과 초등학교 16곳 외부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했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그날의 미세먼지 상황을 알 수 있는 신호등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대기오염측정소의 (초)미세먼지 측정값을 전송받아 파랑(좋음), 초록(보통), 노랑(나쁨), 빨강(매우 나쁨) 4단계로 표시하고 그 수치도 보여 준다.

또한 미세먼지 주의보 및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자동으로 발령 문구도 표시되고, 하절기 오존주의에 관련한 메시지와 픽토그램(picto+telegram의 합성어, 어떤 사람이 보더라도 같은 의미로 통할 수 있는 그림으로 된 언어체계)도 표현된다.

당초 당진시는 올해 초등학교 6곳에만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1억 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해 설치 지역을 확대 했다. 현재 27곳의 지역 초등학교에 미세먼지 신호등이 설치돼 있으며 나머지 4곳도 2020년에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당진시는 올해 6,6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당진지역 중·고등학교 22곳에 미세먼지 알림판도 설치했다. 외부에 설치되는 미세먼지 신호등과 달리 미세먼지 알림판은 학생들의 출입이 잦은 실내 지역에 설치됐는데,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수치를 4개 등급별로 글자와 캐릭터와 수치로 표현해주며, 오존 수치와 등급도 함께 알 수 있다.

아울러 당진지역 유치원 모든 곳(7곳)과 전체 어린이집(133곳), 도서관 10곳에는 미세먼지 알리미가 설치됐다. 미세먼지 알리미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둘 중 나쁜 값을 캐릭터로 표현하며 수치도 확인 가능하다.

당진시 관계자는 “영유아의 경우 단위 체중 당 호흡량이 성인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들이킬 수 있어 이를 예방코자 지역 내 모든 영유아 교육 및 보육시설에 미세먼지 알리미를 설치했다”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에 대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