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여성 일자리 창출 평가... 올해 중장년 세대도 기대

[당진신문] 당진시는 3일 오후 2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열린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시상식에서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해 8,000만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당진시는 3일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시상식에서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제공=당진시청
당진시는 3일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시상식에서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제공=당진시청

2019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8년 각 지자체의 일자리 창출분야 추진 성과와 일자리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해 평가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자치단체를 선정하는 시상이다.

당진시의 이번 수상은 최악의 취업난 속에도 전국 시 단위 고용률 2위(69.9%)를 이어가면서 충남도내 시·군 최초로 6년 연속 수상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며, 지난해 시가 다양한 계층 모두가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해온 일자리 창출 업무가 인정받았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당진시는 지난해 3월 청년 일자리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187억여 원을 투입, 청년이 일하고 싶은 중소기업 만들기를 비롯해 산업단지 통근버스 운영, 중소기업 근로환경 개선사업, 맞춤형 청년인턴제, 전국청년창업경진대회 등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청년일자리 확대에도 집중했으며,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중심으로 여성능력 개발과 일자리 창출에도 힘썼다.

아울러 당진시는 석문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투자유치 활동에 집중해 2018년 한 해 동안 759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사회적경제 조직 발굴과 육성에도 노력해 2017년 대비 155% 사회적 경제조직의 성장을 이끌어 냈다.

당진시의 일자리 추가 상승 동력은 여전히 남아 있다.

당진시는 지난 2018년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에 대비코자 행정안전부 지역일자리모델 육성사업 공모에 참여해 국비 4억9000만 원 등 총7억 원의 예산을 확보함으로써 옛 군청사 별관 일원에 조성할 신중년 지원센터 조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통합일자리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같이 입주하게 될 신중년 지원센터는 현재 올해 10월 완공을 목표로 조성사업이 활발히 추진 중이다.

당진시 관계자는 “6년 연속 일자리대상 수상으로 우리시의 역량을 전국에 알리게 돼 기쁘기도 하지만 무거운 책임감도 느낀다”며 “이번 일자리대상 수상으로 받은 재정 인센티브는 일자리 창출 사업에 재투입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