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가해자·前 센터장 등에 성평등교육·비폭력대화 교육 요구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시비정규직지원센터(이하 당진비센터) 내에서 젠더에 기반한 폭력이 발생해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이하 민주노총)에서 가해자 직무를 정지하고 성평등교육과 비폭력대화 등의 교육이수를 권고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센터장과 남성 사무국장 A씨가 근무를 해 오던 당진비센터에 2018년 5월부터 여성인 정책국장 B씨가 새로 투입 돼 근무를 시작했다. 이후 A씨와 B씨는 업무 중에 지속적인 갈등을 빚어 왔고 이 때문에 B씨의 공황장애 증상이 재발해 정신과 치료를 받는 등 심각한 고통을 호소했다.

수탁기관인 민주노총은 문제 해결을 위해 당사자들과 상담을 진행하던 중 B씨가 주장하던 젠더기반 폭력의 정황을 발견하고 진상조사위를 구성했고, A씨가 업무 공유 회피 및 업무적 갈등을 폭력적으로 표현하는 등 당진비센터 내 젠더 기반 폭력이 발생했음을 확인했다.

이에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는 지난 3월 11일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A씨에 대해 사과문과 함께 성평등 교육 이수, 직무 및 출근정지를 명했다. 또한 당진비센터의 사과문과 함께 당시 센터장에게도 성평등 교육을 이수할 것을 결정했다.

하지만, 당진비센터 내에서 활동하던 ‘청소년팀’ 구성원들은 민주노총의 이러한 결정이 피해자의 치유와 회복에는 부족하다는 점을 강력하게 지적했고 결국 A씨는 권고사직을 수용해 퇴직했다. 피해자인 B씨 역시 휴직상태였던 5월 말일자로 퇴사를 결정했다.

다만 사태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A씨가 당진의 타 기관에서 활동이 예정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B씨는 민주노총의 결정문을 완전히 이수하지 않은 상황에서 활동을 재개하는 것에 대해 강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해 A씨는 “민주노총이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 일정이 그간 마련되지 않아 이수를 하지 못했던 것이다. 빠른 시기에 교육 일정이 결정되는 만큼 충실히 수행하고 피해자에게 사과문도 전달하겠다”라고 말했다.

B씨는 “가해자가 이미 사과를 했다는 소문이 나면서 피해자인 내가 사태 해결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2차 가해”라면서 “과연 가해자에게 문제해결의 의지가 있는지 의문스럽다”라고 울분을 토했다.

젠더폭력이란 사회적으로 부여된 여성성과 남성성을 기반으로 강자가 약자에게 행하는 유해한 행위를 일컫는 포괄적 용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