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지속가능발전 정책 조정회의 개최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간 전략에 대한 고민의 자리가 마련됐다.

당진시는 30일 ‘제4차 지속가능발전 정책조정 회의’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개최했다.
당진시는 30일 ‘제4차 지속가능발전 정책조정 회의’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개최했다.

도시계획과 공간환경전략계획을 주제로 열린 네 번째 회의에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토지이용 방향 △공공자원 및 서비스의 배분 등 지속가능한 도시정책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지속적인 추진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구교학 도시재생과장은 기존 ‘2030 당진 도시기본계획’의 현황을 설명하면서 “국가적인 저출산 등 여건을 고려하면 기준인구를 기존 기본계획이나 상위계획보다 낮은 30만명으로 설정해야 한다”면서 “이에 따라 도시공간 역시 확장형 도시로 가야 할지 집중화된 도시로 가야 할지에 대해 토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당진시의 총괄계획가인 차주영 박사 “당진은 지난 40년 동안 빠른 속도로 확장을 해 왔다. 당진 동지역의 도시 기능 배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서 “시 전체와 동과의 관계까지 고려해야 한다. 앞으로 당진시가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응해서 토지공간을 어떻게 가져갈지 토론의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날은 성균관대 이재준 초빙교수가 ‘지속가능한 당진시 도시정책 협의’라는 제목으로 제안설명을 이어갔다. 이재준 교수는 수원시 제2부시장으로 5년을 근무한 경력이 있다.

이 교수는 △ 시민이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발전 △적정한 인구 산출에 기반한 도시계획 △산업을 기반으로 하지만 생활밀착형 SOC 개발 등을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거버넌스의 강화, 30만 전후의 인구 목표, 시민과의 도시발전 비전 공유 등을 제안했다.

이재준 교수는 “문재인 정부가 포용국가를 설정한 것처럼 도시 역시 포용 도시가 미래의 도시상이다. 어려운 개념이 아니다. 사회적 약자를 어떻게 산업, 공간, 복지 계획에 접목시켜 나갈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마을가꾸기, 도시재생사업, 포용도시 등이 논의됐다.

포용도시에 대해서 관심을 보였던 김홍장 당진시장은 “당진시는 대한민국에서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했지만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는 위기를 맞고 있다. 이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다”면서 “당진시의 지속가능한 방향과 공간을 만들어가는데 가치, 정체성, 본질을 잊지 않도록 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