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충청남도시장군수협의회’ 당진 개최
미세먼지ㆍ도계 수호 충남 지방정부 공동 대응도 결의

충남의 15개 시군의 시장 군수들이 지난 27일 당진에서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충남의 시장, 군수들은 재정분권에 대해 인식의 온도차를 드러내며 다음 회의에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제공=논산시청
충남의 15개 시군의 시장 군수들이 지난 27일 당진에서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충남의 시장, 군수들은 재정분권에 대해 인식의 온도차를 드러내며 다음 회의에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제공=논산시청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충남의 15개 시군의 시장 군수들이 지난 27일 당진에서 협의회를 개최했다. 충남의 시장, 군수들은 미세먼지와 서부두 도계 분쟁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를 냈지만 재정분권에 대해서는 인식의 온도차를 드러내며 다음 회의에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회장 황명선 논산시장)가 지난 27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오후 3시부터 개최됐다. 15개 시군의 자치단체장들이 모두 참여한 이 자리에서 호스트 격인 김홍장 당진시장은 “대한민국 발전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당진방문을 환영한다”면서 “충남의 시장군수들이 한 자리에 모인만큼 도민들의 행복을 위해서 공통된 현안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소통하자”며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이 날 회의는 이전 회의의 건의사항 6개항의 처리결과를 보고한 후 이번 5가지 안건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5가지 안건은 △충남시장군수협의회 운영방안 △주민의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 추진(재정분권 관련) △미세먼지 공동대응·협력 및 협약체결 △서산비행장 민항유치 조기추진 공동건의 △격렬비열도 국가매입, 국가연안항 지정 공동건의 등이었다.

상정된 안건들이 특별한 이견이 존재할만한 것은 아니었지만 재정분권 안건에 대해서는 절박함에서 차이를 드러냈다.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황면선 논산시장은 지난 해 발표된 재정분권안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황면선 논산시장. 사진제공=논산시청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황면선 논산시장. 사진제공=논산시청

황 시장은 “정부는 지난해 10월 재정분권 추진안을 발표하면서 지방소비세를 현행 11%에서 21%까지 인상하고, 늘어난 세수를 지방정부로 이양하기로 했다”면서 “기능이양사업에 대해 광역에서 기초지방정부로의 재정지원의 근거가 없어 기초지방정부의 재정부담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초지방정부가 제외된 재정분권은 균형발전이 전제되지 않은 재정분권이다. 지방기능이양사업이 지속적으로 지원 될 수 있도록 재정지원에 관한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지방소비세율 인상 혜택이 광역보다는 기초지방정부에까지 반영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을 요구한 것이다.

특히 이와 관련된 논리적 대응을 위해 협의회 사무국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운영방안이 선택되기를 요구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의 경우 이에 동조하는 발언을 보탰지만 결국 다음 회의에서 좀 더 논의를 하기로 결정했다. 결국 광역과는 결이 다른 기초 시군의 지방재정 관련 논의와 대응은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진행된 지방정부 회의에는 양승조 도지사가 참여해 회의를 진행했다. 당진항 매립지 충남도 관할 결정 결의문 채택 외에 노인 등 교통 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협약과 이동통신 불통지역 해소를 위한 이동통신 3사 협약이 체결됐다.

이 날 회의를 마친 양승조 도지사와 충남 15개 시군의 시장과 군수들은 당진의 신터미널 광장에서 열린 ‘충남도계 및 당진땅 수호 충남도민·당진시민 결의대회’에 참석했다.(관련기사: “충남땅 메웠으면 충남땅...복잡한 논리 아냐”, 본지 1257호)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