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난 6일 금양98호 희생선원 영결식이 인천 신세계장례식장에서 수협장으로 치러졌다. 백령도 해역에서 천안함 실종자 수색작업을 마치고 조업구역으로 돌아가다가 침몰한 지 34일만이다.
이렇게 금양98호 희생선원 영결식이 늦어지는 과정에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의 마음도 편치가 않았는데, 유가족의 찢어지는 아픈 마음이야 어찌 헤아릴 수 있겠는가. 무엇으로 위로인들 되겠는가.
고인들의 영전에 명복을 빌고 희생정신을 기리며, 유가족들에게 깊은 조의를 표한다.
쌍끌이 어선을 타고 고기를 잡는 선원이었던 그들은, 정부가 천안함 실종자 수색에 도움을 요청하자 생업도 미루고 기꺼이 동참을 하였다. 생업을 미루는 것도 희생정신의 발로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뉘라서 어찌 가볍다 할 것인가.
그들은 쌍끌이 어선을 이끌고 천안함 실종자들의 수색작업을 하다가 임무가 끝나고 어장으로 가던 중 화물선과 충돌하여 침몰하는 사고를 당한 것이다.
천안함 실종 사건이 워낙 중대하고 큰 사건이어서 금양호 침몰 사고가 세간의 관심에서는 한 발 뒤에 있기는 했지만, 사람의 생명에는 경중이 있을 수 없다. 희생에 크고 작다는 구분이 있을 수 없다. 보는 사람이나 이 일에 관계되는 사람들이 주관적이거나 자의적인 판단을 내릴 일이 아니다.
실종자 수색작업 중이 아니라 수색을 끝내고 돌아가던 중에 당한 사고이므로 처리가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그러나 인과관계로 보더라도 이 사고의 원인은 실종자 수색에 동참한 것에 있다. 이 수색에 동참하지 않았더라면, 금양호가 그 시각 그 장소를 지나가지 않았을 것이고 따라서 사고란 없었을 것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정부에서는 이들을 의사자(義死者)로 인정하기도 어렵다고 한다. 물론 규정은 엄격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예외의 남용도 막아야 하는 일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규정만 고집하여 예우에 소홀하거나 어쩔 수 없다는 논리만 되풀이해서도 곤란한 일이다. 이래서는 어떠한 비상사태에서도 국가는 국민에게 지원이나 동참을 호소할 수 없을 것이다. 누가 위험을 무릅쓰고 나서겠는가. 누가 희생을 하려 하겠는가.
국가 규정으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면, 민간 차원에서라도 그들의 희생에 걸맞는 예우와 위로를 다 해야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는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가야 한다. 그것이 국가가 해야 할 마땅한 의무이고, 남은 사람들이 해야 할 도리인 것이다.
다시 한 번 금양98호 선원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