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사업추진 절실”

 


《 글싣는 순서 》

1) 신·재생에너지란?
2) 우리 군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현황
3) 모델 사례: 태안군 신·재생에너지 사업
4) 우리 군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위한 제언

 



화석에너지 고갈 문제가 대두되고, 환경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현재, 신·재생 에너지는 이에 대한 핵심 해결 방안이라는 데서 높은 관심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먼저 신·재생 에너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우리 군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현황을 알아본 후, 모델 지역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 군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유명환 기자 seagull197@naver.com







“고유가를 경험하면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졌다. 교육, 세미나, 잡지 기고 등을 통하여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됐다. 특히 대통령이 저탄소 녹색성장을 강조하면서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이 탄력을 받게 됐다.”
신·재생에너지센터 정책실 김희정 대리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하여 높아진 국민의 인식을 말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재생에너지의 개념과 종류별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알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신·재생에너지는 무엇이고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삼척 세계동굴박람회장 태양광 시설(107ktp)
■신·재생에너지의 개념, 종류, 특성


신·재생에너지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재생에너지에는 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가 있고 신에너지에는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가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환경친화형 청정에너지로 화석연료 사용에 의한 CO₂발생이 거의 없고, 기술에너지로 연구개발에 의해 에너지 자원 확보가 가능하며, 비고갈성 에너지로 태양광, 풍력 등 재생가능 에너지원으로 구성되고, 공공미래에너지로 시장창출 및 경제성 확보를 위한 장기적인 개발 보급 정책이 필요하다.


신·재생에너지는 사업적인 면에서도 미래 발전가능성을 지녀 IT, BT, NT 산업과 더불어 차세대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고용창출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안양 신성 중.고교에 설치된 태양열 설비형시스템
■주요 신·재생에너지

- 태양광


태양광 발전은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햇빛을 받으면 광전효과에 의해 전기를 발생하는 태양전지를 이용한 발전방식이며,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태양전지로 구성된 모듈과 축전지 및 전력변환장치로 구성된다.


장점은 에너지원이 청정·무제한이고,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발전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무인화가 가능하며, 수명이 긴 것(20년 이상)이다.


단점은 전력생산량이 지역별 일사량에 의존하며, 에너지밀도가 낮아 큰 설치면적이 필요하며, 설치장소가 한정적이라는 점이다. 또한 시스템 비용이 고가이며, 초기 투자비와 발전단가가 높다는 것도 단점이다.

- 태양열


태양광선의 파동성질을 이용하는 태양에너지 광열학적 이용분야로, 태양열의 흡수·저장·열변환 등을 통해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 등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태양열 이용시스템은 집열부, 축열부, 이용부로 구성된다.
장점은 무공해, 무제한 청정에너지원이며, 기존의 화석에너지에 비해 지역적 편중이 적고, 다양한 적용 및 이용성이 있고, 저가의 유지보수비가 든다는 것이다.


단점은 밀도가 낮고 간헐적이며,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들고, 봄·여름에는 일사량 조건이 좋으나 겨울철에는 나쁘다는 것이다.

- 풍력


풍력발전은 바람의 힘을 회전력으로 전환시켜 발생되는 유도전기를 전력계통이나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풍차의 회전이 동력전달장치로 연결되고, 이것이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한 후 전력선을 통해 바로 수요자에게 공급되거나, 축전지에 저장되었다가 공급되는 방식이다.


장점은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부품의 교체로서 쉽게 성능이 유지되고, 장기간의 기술적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기계의 마모나 이에 따른 유지관리상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고, 전력 생산 관련 기계의 효율과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 바이오


태양광을 이용하여 광합성 되는 유기물(주로 식물체) 및 동 유기물을 소비하여 생성되는 모든 생물 유기체(바이오 매스)의 에너지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바이오에너지는 식물 유기체를 각종 가스, 액체, 혹은 고형 연료로 변환하거나 이를 연소하여 열, 증기 혹은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생산된다.


장점은 풍부한 자원과 큰 파급효과, 환경 친화적 생산시스템, 환경오염의 저감(온실 가스 등), 생성에너지의 형태가 다양한 것(연료, 전력, 천연화학물 등)이다. 단점은 자원이 산재해 수집, 수송이 불편하고, 다양한 자원에 따른 이용 기술의 다양성과 개발이 어렵고, 과도 이용 시 환경파괴 가능성이 있고, 단위 공정의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지열


지표면 얕은 곳에서부터 수 km 깊이에 존재하는 뜨거운 물과 암석을 포함하여 땅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말하며, 통상 후자에 있어 뜨거운 물을 온천, 녹아 있는 암석을 마그마라 부른다.


태양열의 약 47%가 지표면을 통해 지하에 저장되며, 이렇게 태양열을 흡수한 땅 속 온도는 지형에 따라 다르지만 지표면 가까운 땅 속 온도는 대략 10℃~20℃ 정도로 연중 큰 변화가 없으며 지하 수 km의 지열 온도는 40℃~150℃ 이상으로 유지된다.


지열은 태양과 지구가 존재하는 한 계속 생성되는 에너지로 지열 에너지원은 무궁무진하다.

- 폐기물


사업장 또는 가정에서 발생되는 가연성 폐기물 중 에너지 함량이 높은 폐기물을 열분해에 의한 오일화기술, 성형고체연료의 제조기술, 가스화에 의한 가연성 가스 제조기술 및 소각에 의한 열회수기술 등의 가공·처리방법을 통해 고체 연료, 액체 연료. 가스 연료, 폐열 등을 생산하고, 이를 산업 생산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한 재생에너지이다.


폐기물에너지는 타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경제성이 매우 높고 조기보급이 가능해 비교적 단기간 내에 상용화가 가능하다. 또한 폐기물 자원의 적극적인 에너지자원으로의 활용, 인류 생존권을 위협하는 폐기물 환경문제의 해소, 지방자치단체 및 산업체의 폐기물 처리 문제 해소에 기여해 폐기물의 청정 처리 및 자원으로의 재활용 효과를 제고한다.


주) 바이오매스(Bio-mass)란


태양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체·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 유기체를 일컫는다.

<출처: 신재생에너지센터>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