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회관에 들어설 고구마 활용 전문 커피숍 오픈 목표

고대면 어른신들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 도전에 나섰다.

고대면 주민들이 참여하는 바리스타 교육(사진제공 당진시)
고대면 주민들이 참여하는 바리스타 교육(사진제공 당진시)

사연의 주인공들은 안화식 씨(64세) 등 고대면에서 생활하고 있는 50~60대의 장년층 18명으로, 이들 대부분은 농사를 짓고 있거나 면소재지의 작은 마을에서 상점을 운영하고 있는 소위 ‘시골 사람’이 대부분이다.

참여자들은 고대 주산품인 고구마를 활용해 젊은 세대에게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던 중 현재 건축 중인 고대면 복지회관에 전문 커피숍을 열고 주민 스스로 봉사활동을 통해 카페 운영에 참여하기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에 도전장을 내밀게 됐다.

다행히 당진시가 추진하고 있는 고대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중 역량 강화 사업 프로그램 중 바리스타 교육이 있었고, 이를 통해 전문 바리스타 준비가 가능하게 됐다.

이들은 4월까지 진행되는 6주간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할 경우 오는 19일 예정된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시험에 도전하고 이후에는 고구마를 활용한 고구마라떼 등 음료도 개발해 해나루황토호박고구마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고대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추진위원회 신동석 위원장은 “전문적인 커피 교육을 받아 본적이 없어서 교육생들이 처음에는 커피머신 등 처음 접한 기구나 용어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현재는 지역 농산물을 알리고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열심히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고대면 주민들이 참여하는 바리스타 교육(사진제공 당진시)
고대면 주민들이 참여하는 바리스타 교육(사진제공 당진시)

한편 고대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2016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고대면 중심지인 용두리 마을을 거점화해 농촌다움을 유지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낙후된 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확충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