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당진화력, 항만대기환경 개선 협력

당진화력본부가 석탄하역부두 3곳에 정박하는 선박에 공급하는 고압 육상전력공급 설비를 도입한다.

당진시와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는 8일 당진시청 접견실에서 김홍장 시장과 박윤옥 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고 당진화력본부 내 석탄하역부두 3곳에 고압 육상전력공급설비(AMP, Alternative Maritime Power)를 도입키로 했다.

육상전력공급설비는 정박 중인 선박에서 필수 전기시설에 사용할 전력을 벙커C유나 경유로 발전기를 가동해 공급하는 대신 육상에서 전력을 대체해 공급하는 시설이다.

이처럼 당진화력에서 대형선박이 자체적으로 경유 또는 벙커C유를 사용하는 기존 방식 대신 육상전력공급설비를 활용하면 당진화력의 경우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최대 98%까지 감축할 수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당진화력본부는 37억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당진화력 내 석탄하역 제1~3부두에 총7MVA(6.9kV) 규모의 육상전력공급설비를 올해 말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각 부두별 전력공급 규모는 제1부두 2MVA(접안 선박규모 15만 톤), 2부두 2.5MVA(접안 선박규모 20만 톤), 3부두 2.5MVA(접안 선박규모 20만 톤) 수준이다.

당진시 관계자는 “최근 석박과 항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저감 대책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라며 “육상전력공급설비가 기존 방식에 비해 대기오염물질을 감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에서는 남동발전 영흥화력 제2부두에 육상전력공급설비가 설치돼 운영 중이며 미국의 경우 LA 롱비치항의 30개 선석에 육상전력공급장치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