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기숙형 공립고 지정, 명문고로 거듭나고 있는 당진고등학교


“입시위주의 교육 탈피, 전인교육프로그램 집중”


■기숙형공립고에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그동안 많은 관계자 여러분들이 여러모로 노력을 기울여 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먼저 올립니다.
앞으로 자녀의 학습지도에 특별한 관심을 쏟기 어려운 환경의 학부모들에게도 자녀교육의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교육 격차 해소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당진고등학교의 기숙사 보유현황과 학생수용현황은 어떠합니까? 또, 앞으로 신축될 기숙사의 수용인원과 선별기준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현재 당진고등학교 학생 중 100여명의 학생만 고교 기숙사 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총학생수 770명중 13%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5층 규모로 신축될 기숙사는 현 수용인원보다 130여명 증가한 230명(30%)이며, 학생 선별기준은 기숙사 생활이 절실히 필요한 원거리통학생,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우선권을 부여할 계획입니다.

■기숙형 공립고에 대해 입시위주의 교육형태가 강화되어 기숙형 입시학원화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당진고등학교는 앞서도 말했듯이,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별하지 않을 것 입니다.


특히, 입시위주의 정책을 방지하기 위해 과도한 입시위주의 수업을 방지하고, 인성교육, 예체능, 상담 프로그램 운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전문적인 전인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기숙형 공립고 지정으로 학교는 어떻게 개선이 되는 것 입니까?

기숙사를 비롯 전문적인 프로그램은 2010년도부터 운영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현재 고1학년 부터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중2학년생은 본격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기숙형 공립고 교육프로그램은 학습능력 강화, 개인특기 적성신장(1인1악기 연주, 1인1운동 습득), 인성과 덕성 함양(봉사활동, 내고장 알기 프로그램, 진로상담 강화), 단체의식 함양(기숙사 축제, 극기훈련, 동하계 캠프), 기숙사 침대 선후배 멘토링, 기숙사 홈커밍데이 등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끝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은?

당진고등학교는 입시위주의 교육을 탈피하고 열린교육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인성교육프로그램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자신보다 앞서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지역과 나라를 우선 생각하는 참다운 사람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정진하겠습니다.


앞으로 당진고등학교의 발전을 지켜봐 주시고 더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