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집중단속 돌입... 적발 시 최대 300만 원 과태료 부과 가능

당진시는 4월 한 달 간 1회용 비닐봉투 사용억제 사업장을 대상으로 1회용품 사용규제 준수여부를 집중 단속한다고 밝혔다.

이번 집중단속은 올해 1월 1일부터 대규모점포와 165㎡ 이상의 슈퍼마켓에서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되고 제과점에서 비닐봉투 무상제공이 금지됨에 따라 3월말까지 현장계도가 실시된 바 있다.

선행 계도 후 실시되는 집중단속 기간 동안 위법사업장에 대해 위반 횟수와 면적 등 과태료 부과 기준에 따라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한편 당진시에 따르면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됨에 따라 사업자는 물론 소비자들도 마트 계산대에서 판매하던 1회용 비닐봉투를 구입할 수 없는 만큼 1회용 비닐봉투를 대체할 대체품으로 장바구니를 준비하거나 종량제봉투를 활용해야 한다.

단, 생선과 정육, 채소 등 음식료품의 겉면에 수분이 있는 제품이나 아이스크림 등 상온에서 녹을 우려가 있는 제품을 담기 위한 속 비닐은 사용이 가능하고 겉면에 수분이 없더라도 벌크로 판매하는 젤리, 흙 뭍은 채소 등 포장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 속 비닐 사용이 가능하다.

당진시 관계자는 “이번 비닐봉투 사용금지 확대 조치를 통해 1회용품 사용을 줄여 쓰레기 발생량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