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 새바람 될까?...‘정치적 보상’ 우려 목소리도
4월부터 대상지 선정 주민 의견 수렴 돌입
내부 공모 1곳 7월, 외부 공모 1곳은 2020년 실시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청 전경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김홍장 당진시장이 연두기자회견과 연두순방 등에서 밝힌 개방형 읍면동장이 구체화 되고 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난 27일 명예감사관과 만나는 자리에서 “읍면동장 개방형 직위를 실시할 것이다. 우선 행정 내부 공모로 1곳, 외부 공모로 1곳을 선정해 임명할 것”이라면서 읍면동장 공모 임명이 구체화되고 있음을 밝혔다.

읍면동장 공모에 대한 김 시장의 언급에 따르면 오는 7월 정기인사에서 내부 5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모제를 우선 실시하고 2020년 1월 정기인사에서는 개방형 읍면동장을 선출하게 된다. 대상 읍면동의 선정은 주민 자치 활성화, 지역의 현안, 중앙정부 사업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대상지 선정과 읍면동장의 선출 절차다. 대상지의 공모형 읍면동장의 주민 수용성이 높은 지역에서,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인물이 읍면동장으로 선출되어야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홍장 시장은 “대상지 선정부터 읍면동장 선출까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주민과 전문가가 평가해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사람을 선출할 것”이라면서도 “ 임기를 최소한 2년은 보장하고 예산, 사업, 인력 등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의 한 5급 공무원은 “다양한 주민 욕구를 충족하는 측면에서는 분명히 의미가 있다. 더욱이 지자체 장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다만 읍면동장의 경우 (시청 부서장처럼) 전문행정분야라기보다는 종합행정에 가깝다. 오랜 경험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우선 내부 조직의 공감대 형성도 필요하다. 혹여나 개방형 읍면동장 자리가 엽관주의(정치적 보상의 자리) 행태로 변질될 우려가 깊다는 점은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김홍장 시장의 의지는 강력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4월부터 시작하는 대상지 선정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과정에서 어떤 읍면동이 선정될지 주목을 받게 됐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