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정치인, 위안부 피해자 망언에 지역 분노
자유한국당 “논란 후 자진 탈당”...입장 요구에는 ‘묵묵부답’

당진지역 정치인의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망언에 지역이 분노했다.

당진지역 단체들뿐만 아니라 천안평화나비시민연대 등 15개 단체가 지난 20일 오후 1시 당진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병욱 씨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폄하 발언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공식 사과와 자유한국당의 공식 입장과 사과를 요구했다.

당진어울림여성회 오윤희 회장은 “일본 극우세력들이 쏟아내는 망언들과 다를바 없는 글을 당진 지역의 한 정치인이 썼다는 사실이 믿겨지지 않았다”면서 “너무나 참혹한 표현들에 혹여 생존해 계신 할머님들께서 전해 듣지는 않으실까 걱정이 되고, 고인이 되신 할머님들께 너무나 죄송스러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씨는 인터넷 검색창에 이름을 치면 얼마 전 자유한국당에 입당하며 진행한 기자회견 기사가 쏟아지는 사람”이라면서 “대체 자유한국당의 입장은 무엇인가? 이미 망언을 일삼았던 사람을 사전에 점검하지 못하고, 그저 자진입당철회로 정리하고자 하는 자유한국당은 당 차원의 공식 답변이 있어야 하며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당진청소년평화나비 김나민 회장(당진고3)은 “당진청소년평화나비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알리고, 일본의 공식 사과를 받기위한 활동을 4년째 이어오고 있다”면서 “청소년들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작은 노력이라도 해 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정치인이 이런 끔찍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진청소년평화나비는 이런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더 많이 알리고 열심히 활동해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당진출신으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였던 이기정 할머니가 생존에 계시던 마을의 부녀회장이였던 김영란 씨는 자유발언을 통해 “왜곡된 역사인식과 그릇된 인권인식을 갖지 않고서는 그런 발언을 할 수 없다. 당진시민과 국민들에게 모욕감을 안겨준 정치인과 자유한국당은 준엄한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면서 분개했다.

당일 오전 민주당 당진시 여성위원회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이 씨와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병욱 씨는 자유한국당 입당 의사를 철회했지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또한 21일에는 당진시여성단체협의회에 전화를 걸어 고소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한편 이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망언 사태로 인해 자유한국당 당진당협 정용선 위원장의 이미지에도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 위원장은 그간 따뜻하고 합리적인 보수를 천명하며 보수대통합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 때문에 입당을 천명한 인사들은 대부분이 정용선 위원장에 대한 지지를 입당의 결정적인 이유로 설명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당진당협의 세불리기가 최소한의 검증 절차도 없이 진행된 것이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정용선 위원장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심지어는 수차례의 전화와 사무실 방문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