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이 세계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회 준비 요구
일제 잔재 청산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운동’ 지속가능 하도록 힘써야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천안2)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천안2)

[당진신문]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천안2)이 19일에 열린 제31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충청권 4개 시‧도 아시안게임의 공동유치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도정질문은 지난 2월 7일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른 것으로, 한 의원은 “아시안게임 유치는 2015년 유네스코로부터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받은 충남의 백제 역사와 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이며, 이를 계기로 충남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여러 긍정적 측면에도 불구하고 ‘불확실한 기대효과와 예정된 적자’라는 우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하며 “국제대회 유치 사례를 통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타산지석으로 삼아 국제대회 유치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 의원은 “아시안게임의 개최를 통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성장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되는 산업의 기반을 충남만의 특성화를 통해 확보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충남이 세계도시로 발전하며, 560만 충청인들이 동참하는 시민화합과 통합을 이루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진 도정질문에서 한 의원은 교육청에서 지난 2월부터 학교 일제 잔재 청산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운동’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보여주기식 정책이 아닌 지속가능한 정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고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도 교육청이 도내 713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 내 일제 잔재 전수조사에 따르면 도내 31개교에서 친일행위 경력자가 작사‧작곡한 교가를 사용하고 있는 등 결과가 매우 충격적이다”라고 지적하며 “일제 잔재의 청산을 위해 잔재 청산 추진단의 역할이 중요하며, 교육청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역사에 친숙해 질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한 의원은 도정질문을 마무리하면서 “대한민국 발전의 초석인 교육 현장에서도 일제의 망령이 버젓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말하며 미래 충남을 이끌어갈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인식 함양을 위해 교육감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