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반대위 “당진이 협약 파기해 달라”
당진시 “당진시 역시 피해자, 서산시가 주도”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서산시 양대동의 생활쓰레기 소각장 설치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당진시를 찾아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15일 오전 당진시청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양대동의 쓰레기 소각장 설치에 대해 반대의 뜻을 전했다. 이들은 집회 이후 당진시 최석동 정무 비서실장을 만나 면담을 갖기도 했다.

서산시 양대동 소각장 설치 반대 대책위원회 이용두 위원장은 “공론화 위원회를 거쳐 통과된 사안이지만 과정상 찬성 측 공무원이 표결에 참여하는 등 절차적 문제가 발생했다. 공론화 과정을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라면서 “서산과 당진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소각하는 협약을 통해 국비를 지원받은 사업인만큼 당진시가 협약을 취소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의 말처럼 지난 2012년 양대동 쓰레기 소각장은 서산시와 당진시가 협약을 통해 국비 지원을 높인 상태로 설치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두 개 이상의 시·군이 한 곳에 소각장을 통합해 설치하면 국비 지원율은 30%에서 50%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진시 관계자는 “7년이나 지난 시점까지 협약을 지키지 않은 점에 있어서는 당진시 역시 피해자”라면서도 “서산시가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진시가 나서기는 힘들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