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해경, 관련 지자체에 공문 보내 후보지 취합...8개 지자체 27곳 신청
중부해양경찰청 이전 올 연말 결판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인천, 경기도, 충남 바다를 관할하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청장 구자영, 이하 중부해경청) 유치전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중부해경청은 지난 달 8일 관련 시군에 공문을 발송하고 중부해경청의 이전유치를 희망하는 시군의 의견 조회에 들어갔다. 지난 달 말까지 접수한 이번 유치 타진은 각 시군은 희망(가능) 부지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그 결과 인천(3곳), 경기 시흥시(4곳), 평택시(2곳)가 신청했고, 충남에서는 당진(3곳), 태안(2곳), 홍성(3곳), 보령시(7곳)이 유치의향을 나타냈다.

중부해경청은 올해 3/4분기에 현지 실사를 마치고 4/4분기에는 최종적으로 이전 지자체를 선정하는 대신 최종 입지는 이 때 구체적으로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중부해경청 산하에는 보령·태안·평택·인천해양경찰서 4곳과 서해5도특별경비단 등 총 5개 기관이 있다. 당진시에 따르면 이전을 하게 되는 중부해경청 본청의 경우 약 250명 정도가 근무를 한다.

만약 중부해경청과 같이 제법 규모 있는 국가기관이 당진으로 이전할 경우 국토 균형 발전의 명목도 살릴 수 있고, 5개 기관의 관리 역시 보다 용이해질 수 있다.

당진시 관계자는 “당진의 경우 중부해경청이 관리하는 약 200km 해안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다. 어느 쪽으로도 100km 정도의 거리이기 때문에 지방해경청으로서 소속 경찰서의 관리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중부해경청의 유치를 위해 이미 지난 해 용역까지 마친 상태다. 이렇다 할 중앙정부기관이 없는 당진시의 입장에서 중부해경청 유치는 명분과 실리 모두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부해경청 직원들이 아무래도 수도권을 선호한다는 점은 당진시의 입장에서는 불리하다. 특히 충남에서 당진 외에도 3개 지자체가 중부해경청 유치에 뛰어 들었다는 점 역시 아쉽다. 충남도가 어느 정도 교통정리를 해 주는 등 광역 지자체로서의 역할이 필요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기구 의원은 중부해경청 유치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어 의원은 “중부해경청의 당진유치에 대해서 우리 당진시가 오랫동안 준비해왔으며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게다가 지난 해 선제적으로 용역까지 마쳤다”면서 “중부해경청이 관리하는 섹터 중에서 당진이 최적지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중앙정부기관이 없는 당진시에 중부해경청의 유치는 절체절명의 과제다. 유치를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