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대 이전 예정지가 논산시 양촌면 거사리 일원과 주변지역으로 최종 결정됐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국방대가 지난 29일 자체 운영위원회를 열어 이전 입지를 이같이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토부에서는 지난 12월 11일 지역발전위원회 공공기관이전 특별위원회를 열어 111만 9870㎡, 인원 3318명(교직원 518명, 학생 2800명), 건축면적 18만 8112㎡ 등의 규모로 논산 이전을 심의 결정했었다.


이에 따라 지난 2005년 6월 24일 정부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 발표 이후 4년 6개월여의 지루한 공방에 마침표를 찍고, 논산시민과 국방대학교의 희망 속에 지역발전과 안보 교육의 새로운 청사진이 그려질 전망이다. 심의가 마무리된 상태로 다음달에는 최종 승인될 예정이고, 내년도 국방대 이전사업 예산 921억원도 조만간 국회에서 최종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대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친 현지답사와 내부 검토를 통해 국사봉 서측자락에 병풍처럼 펼쳐진 천혜의 지형과 탑정호의 수려한 경관, 사통팔달의 광역 교통망, 저렴한 지가 등 최적의 조건을 갖춘 논산시 양촌면 거사리 지역을 최종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사봉(國司峰)은 나라를 맡기는 봉우리라고 풀어보면 국방이라는 의미가 떠오르고 거사리(居士里)는 예로부터 선비들이 거주하는 마을이라는 유래가 있어 국방대 입지를 예견한 듯하다.


충남도의 굵직한 현안중 하나인 국방대 논산이전이 오랫동안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기어코 성과를 이루어 낸 데에는 지난달 퇴임한 이완구 지사의 강력한 리더십과 뚝심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고 하는데 이견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국방대의 논산이전은 한마디로 강한 충남 만들기의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국방대 이전입지가 최종 결정됨에 따라 충남도의 발걸음도 분주하다. 충남도와 논산시는 국방대 입지 지역인 양촌면 거사리 일원을「개발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묶어 부동산 투기 및 난개발을 차단하고, 후보지에서 제외된 연산면 화악리 지역 등은「토지거래 허가 구역」지정을 즉시 해제하여 주민의 재산권 행사에 지장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이전계획 승인이 완료되는 대로「이전지원계획」을 구체화하여 추진하고, 그동안 국방대측에서 요구한 호남고속도로 양촌IC 개설 문제도 국토해양부와 협의하여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충남도 안병량 균형발전담당관은 “국방대가 세계최고의 안보 종합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특히 국방대와의 합의를 존중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국방대 및 구성원들이 논산에 조속히 정착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주거환경, 문화 복지, 교육·평생학습 등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대 이전 사안은 지난 4년 6개월을 돌아보면 참여정부 시절인 2005년 6월 국방대 충남이전 확정 이후 △2005년에는 국방대가 정부의 지방이전 정책에 반발하는 가운데 △2006년에는 이완구 지사의 당선과 논산이전 공약, 정부에서 행복도시로 입지를 수용하며 또 다른 논란이 시작되고 △2007년에는 충남도의 전방위적인 논산유치 노력이 빛을 발해 12월 국방대 논산 이전 확정되었으나 △2008년에는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지역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기대하였으나 국방대는 정부의 눈치를 보며 충남 북부권으로의 이전을 요구하여 갈등이 재연되기 시작했다.


올해 들어서는 국방대의 분리이전 시도에 따라 논산 시민들이 육군훈련소 차단 등의 실력행사 준비에 들어가는 등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게 되는 가운데 6월 17일 극적으로 4자간 국방대 논산이전 합의서가 체결되고 후보지까지 2곳으로 선정하였으나 국방대는 양촌IC 개설 등의 이유를 들어 최종 입지 확정을 미루자 지역민들의 이번에도 혹시나 하는 우려 속에 충남도와 논산시의 지속적인 노력이 결실을 맺어 마침내 최종 이전 후보지를 확정하게 되었다. /

전국지역신문협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