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수정안의 초안 일부가 알려지면서 모든 광역단체를 비롯한 자치단체들에게 그 내용이 초미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인근 지방자치단체들에게는 세종시 수정안이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계산하느라 분주할 것이다.

이런 가운데, 대기업 등에 부지를 싸게 제공한다는 내용이 세종시 수정안 초안에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에 입주하는 대기업에게 파격적인 가격으로 부지를 분양해주어 이전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세종시에 이런 파격적인 특혜가 주어진다면 다른 지자체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불이익이 돌아갈 수밖에 없는 일이다. 당진군도 예외일 수는 없을 것이다.


지난 8일민종기 당진 군수는 신년 언론브리핑에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국가의 일이기 때문에 반대공론을 낼 수는 없지만, 사태를 예의 주시하면서 피해가 예상되는 시·군과 함께 공동으로 대응하며 특별지원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진군은 지난 5년 동안 현대제철을 필두로 한 철강업체 등 연간 1백여 개가 넘는 기업을 유치하며 충남 제일을 기록해왔다. 뿐만 아니라 석문산업단지, 송산2산업단지, 합덕테크노폴리스 등 대규모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그런데 세종시의 파격적인 기업용지분양으로 어떤 영향을 받게 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서 민 군수는, “세종시에 입주하려는 기업들이 당진군의 주력산업인 철강업과는 차이가 있어서 당진군의 기업유치에 당장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리고 이어서, “당진군의 산업 다각화를 위해 자동차, 부품, 전자, 제약회사 등을 유치하여 특정 산업으로의 쏠림현상을 방지하겠다.” 고 말했다.


예전의 한보사태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그때 엄청난 타격을 받은 당진의 경제가 회생하기까지 얼마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불황을 견뎌내느라 당진군민이 얼마나 고생을 하였는가. 특정 산업으로의 쏠림은 그 산업이 당진의 경제를 움켜쥐게 되어서 결국은 그 산업의 흥망에 당진경제의 사활이 달려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초래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산업의 다각화로 이런 쏠림현상을 막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세종시뿐 아니라 어떠한 문제로라도 정당한 이유 없이 당진군이 피해를 입거나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군에서는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