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NI스틸 노동자 이틀 사이 사망하자 지역 시민사회단체 나서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지난 주 연이어 발생한 당진 지역 노동자들의 죽음이 발생하자, 당진 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그리고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를 주축으로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당진시농민회 등 당진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26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현대제철과 NI스틸에서 노동자들이 연달아 사망했다”면서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그리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기자회견에 나선 이들은 현대제철의 경우 “2007년부터 무려 36명의 노동자가 모숨을 잃었고, 2016년에는 컨베이어벨트 공정에서 사망사고가 있었고 특별근로감독도 진행됐다”면서 “여전히 현대제철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천지”라고 지적했다.

엔아이스틸에 대해서도 사고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엔아이스틸은 경찰조차 도착하기 전에 사망사고 현장을 훼손하고, 현장노동자 통제, 언론 접근금지 등을 통해 사망사고의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있다”면서 “사망사고가 일어난 똑같은 작업을 안전개선조치 전혀 없이 계속 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감독관이 나오면 현장노동자들에게 숨어 있으라고 하며 작업을 강행했다”고도 의혹을 제기했다.

NI스틸 현장관리자들의 카톡 내용 캡쳐
NI스틸 현장관리자들의 카톡 내용 캡쳐

이에 대해 엔아이스틸 당진공장으로 사실 확인을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담당자와는 통화를 할 수 없었다.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박인기 대표는 “당진은 현대제철을 중심으로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유족과의 합의가 끝나면 산업현장의 안전에 대한 문제의식이 퇴색하고 있다”면서 “지역의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는 더 이상 당진시민의 죽음을 간과할 수 없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표는 “현대제철 사고는 언론 등을 통해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고 지자체 역시 발빠르게 대응했다. 반면 NI스틸 젊은 노동자의 죽음은 일부만 알려졌다”고 지적하고 “사람의 목숨을 어디든 똑같다. 사업장의 크기와 관계없이 산업현장의 안전을 위해서 지자체가 그 역할과 책무를 다할 수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상연 시의원은 “당진시는 안전도시를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산업 현장의 안전에 대해서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면서 “경기도에 관련 조례가 존재한다. 이를 연구해 당진사정에 맞게 조례를 제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참여단체는 민주노총 당진시위원회,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당진시농민회, 당진시여성농민회, 당진환경운동연합, 당진어울림여성회, 당진녹색어머니회, 어린이책 시민연대, 당진문화연대, 노동당, 민중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의당 등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