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전 총리의 5만 달러 수수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놓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이나 검찰이 주고받는 설왕설래는 양쪽이 다 여전히 구태를 벗지 못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정치권과 관련된 검은 돈 의혹은, 검찰 주변에서 먼저 혐의 내용이 흘러나오고 정치권에서는 탄압이나 흠집 내기라고 주장하는 등 공방을 해오던 것이 같기 때문이다.


혐의가 있다면, 혐의를 잡았다면 검찰은 증거에 의한 수사로 혐의를 입증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혐의를 입은 쪽은 무고하다는 사실을 입증하여 혐의를 벗으면 되는 일이다. 그런데도 불필요한 공방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은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민에게 양쪽 다에 대한 불신만 키워주게 된다. 정치적 공방이나 정치적 공세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는 일이다.


혐의내용을 보면, 사장 재직 시절 회계부정으로 83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이, 한 전 총리가 국무총리로 재직하던 때에 인사 청탁 명목으로 5만 달러를 건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전 총리는 “단 돈 1원도 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


혐의가 있다면 수사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수사가 다 이뤄지기도 전에 ‘한 전 총리 금품수수 의혹’이 검찰 주변에서 흘러나온 것이 문제다. 정치적 목적을 가진 검찰의 의도적인 언론플레이라는 야당의 주장과 공세를 불러오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공정한 수사를 할 뿐, 한 점의 불필요한 오해라도 불러올 우려가 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할 검찰이 취할 태도가 아니었던 것이다.


일이 이렇게 되었으니 검찰은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 시간을 끌수록 의혹만 증폭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 전 총리도 당당하게 대처해야 한다. 검찰에 나가서 돈을 받지 않았다는 자신의 입장을 당당하게 밝혀주어야 한다.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 이번 기회에 모든 인생을 걸고 수사기관의 불법행위와 공작정치에 맞서 싸우겠다.”며 검찰의 출석요구를 거부할 일이 아니다.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응할 일도 아니다. 시간을 끌수록 자신의 명예에 누만 쌓게 될 것이다. 검찰이 언론 플레이를 하건 말건 내 결백을 입증하면 되는 것 아닌가. 그리해야 국민과 세상으로부터, 한 전 총리 자신이 억울한 혐의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인정을 받게 될 것이고 명예도 보전될 수 있을 것이다.


검찰도 혐의사실을 사전에 유포하여 혼선을 빚게 했다는 의혹과 비난을 벗어나기 위해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로 하루 빨리 사건을 마무리 지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