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의회 총무위원회, 시청 민간위탁기관 종사자 간담회 개최

“시설을 관리하는 팀은 4명이 2교대를 하고 있습니다. 주말이나 명절도 없이 일을 할 수밖에 없어요. 최저임금을 받고 있습니다. 인근 예산군만 하더라도 3교대를 하고 있어요. 처우와 근무여건 모두 당진보다는 나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시청에서 민간 위탁된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당진시의원들과 만났다.

당진시의회 총무위원회 소속 조상연 총무위원장을 비롯한 서영훈, 전재숙, 김명회 의원 등 위원 4명은 민원콜센터, CCTV 관제센터, 미화팀, 경비팀, 시설팀 등 당진시청사 민간위탁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 대표 9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관계 공무원들도 배석한 이 날 자리에서 민간위탁기관 종사자들은 각 기관별로 처한 노동조건에 대해 이야기했다.

시설팀에 근무하는 노동자는 “맞교대 문제 이외에도 휴게공간이 원거리에 있어 사과박스를 의자에 올려놓고 쉬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경비팀 근무자는 “24시간 격일근무라는 어려움 말고도 새벽 12시 30분 4시간가량 되는 가수면 시간이 있지만 휴게시설이 지하에 있고 자리를 비울 수 없어 현장에서 잠을 이룬다”고 말했다.

이들 민간 위탁 기관의 경우 급여와 퇴직금에 관한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민간 위탁을 받은 업체들이 매년 9월 1일부터 계약을 하기 때문에 (중간에 변화되는) 최저임금 적용에 어려움이 있고, 중간 입사자의 경우 위탁업체가 교체되는 경우 퇴직금 역시 정산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간담회에서는 업무에 관한 개선방향 역시 제안됐다.

민원콜센터의 경우 “8명이 1일 400건의 민원성 전화를 받고 이 중 70%를 콜센터 내에서 1차로 소화하고 있다. 내부 행정망이 일부라도 공개가 된다면 업무 효율이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콜센터 근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실제로 강원도, 충주시 등 일부 타 지자체의 경우 세울행정망을 일부 콜센터에 공개하고 있다.

CCTV 관제소의 근무자는 “타지자체의 경우 5대 중범죄의 발견시 포상제도가 있지만 당진시의 경우 이런 제도가 사라졌다. 지난해에는 경찰청장상까지 받았는데 당진시에서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는커녕 이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라고 아쉬움을 이야기했다.

당진시청사 민간위탁기관 종사자들은 당진시의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당진시의 경우 지난 2017년 7월 발표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이하 720가이드라인)에 따라 기간제의 정규직(공무직)전환이 이루어졌다. 당진시는 올해 7월을 목표로 2차 대상인 파견·위탁 기관의 종사자에 대한 직접고용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이 날 간담회를 진행한 조상연 총무위원장은 “당진시청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동자들은 투명인간 취급을 당하는 것에 서러움을 느끼고 있다. 간담회뿐만이 아니라 실제 현장까지 방문해 실태를 살펴볼 것”이라면서 “당진시의 생활임금제가 적용되는 산하기관에 정작 시청 용역 종사자들은 제외되어 있어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시청사 용역 업체 종사자들이 혹여 부당하고 불합리한 부분이 있다면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