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의원, 중소기업 옴부즈만 업무 협약 체결
지역 중소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도 진행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 지역 중소기업 대표들이 차관급인 중소기업 옴부즈만을 만나 기업운영의 애로사항을 전했다.

어기구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어기구 국회의원-중소기업 옴부즈만 업무 협약 및 당진시 지역 중소기업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어기구 의원과 차관급인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업무 협약식에 이어 간담회를 진행하며 지역의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함께 청취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중소기업 옴부즈만지원단을 비롯하여 한국산업단지공단, 당진시청, 당진경찰서, 예산국토관리사무소, 한전 중부건설본부, ㈜미래엔 서해에너지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

지역의 중소기업 대표들은 주로 부곡공단과 석문산단에 입주해 있거나 입주를 앞두고 계약을 체결한 업체들이 참석했다. 부곡공단 업체들은 당진의 주요산단을 연결하는 38번 국도와 그 지선의 안전 문제를 주로 제기했다. 또한 석문산단 입주를 앞둔 기업들은 산단내 LNG 공급에 관한 문제 역시 심도 있는 논의를 요구했다.

특히 이 날 간담회에서는 한전과 관련한 문제가 비교적 장시간 논의되며 이해 당사자간에 뜨거운 논쟁 양상까지 보였다.

첫 번째 제기된 문제는 부곡공단의 지반 침하로 인한 건물 균열과 안전성 문제였다.

한전이 발주한 부곡산단 내 송전선로 지중화 공사에 대해 인근 기업들은 ‘한전 전력구 공사의 중지와 가스누출감지시설에 대한 상시 운영’을 요구했다. 지역 중소기업 대표들은 한전의 공사로 인해 ‘인근 지역 업체들의 공장 지반 침하에 의한 건물균열’을 주장했다.(관련기사: 계단 주저앉고 벽에는 금...당진 부곡공단, 지반 침하에 건물 붕괴 우려, 본지 1237호)

특히 중소기업 대표들은 현장 인근 가스관과 석유탱크가 ‘60m 깊이의 굴착 공사’에 의해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는 점을 강하게 지적하면서 당진시 등의 유관기관이 ‘즉각적인 공사중지’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전 측은 “현재 지반 침하가 공사 이전부터 발생한 부분이 있음을 일부 확인했으며, 혹여라도 안전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면 객관적인 업체를 추천 받아 안전 용역을 진행하겠다”라는 취지로 답변했다.

한전에 관한 두 번째 문제는 석문산단에 추진하고 있는 송전철탑 건설이다.

현재 한전은 ‘345kv 당진화력-신송산간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전은 석문산단의 접경을 지나는 노선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석문면 등 지역 주민들은 송전선로 건설에 반대하고 있다.(관련기사: 당진 석문면 대책위 “철탑 강행시 제2의 밀양 사태 경고, 본지 1228호)

산단 입주 기업인 지엔씨에너지 측은 “송전선로가 석문산단 외곽 경계선을 통과하는 것은 기업 유치 및 기존 입주기업의 생산활동과 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설치가 불가피 하다면 지중화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전 측은 “타 구간 송전선로 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한다면 특정 지역에만 지중화를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임을 확인케했다.

한편 이 날 간담회는 ‘중소기업 옴부즈만’(이하 옴부즈만)은 국무총리가 위촉하는 독립적 정부기관으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관점에서 불편한 규제와 애로를 발굴하여 개선하는 정부기관이다.

박주봉 옴부즈만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어기구 의원은 “중소기업은 국가경제의 뿌리이며 산업단지가 집중되어 있는 당진은 중소기업하기 좋은 도시 모델로서 최적의 조건”이라면서 “오늘 업무협약과 간담회를 토대로 중소기업이 겪는 불합리한 규제 해결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