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당진읍 푸른병원에서 구 터미널 쪽 도로변에 있는 상가에 화재가 발생했는데, 이것이 당진군의 안전 불감증이 초래한 화재라는 지적이 있다.


이 상가의 화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8월 12일 화재가 발생한데 이어 올해에만 두 번의 화재가 같은 장소에서 일어났으니 이르는 말일 것이다.


화재가 발생한 건물은 통상적으로 한 달 이내에 철거가 진행되는데, 이 상가 건물은 화재발생 이후 3개월이 지났는데도 그대로 방치되다가 다시 화재가 발생하였고 화재 원인도 불투명하다고 하니, 군에서 이러한 위험요소를 유기하고 있었다는 지적에 힘이 실리게 되는 것이다.


건물주와 보험회사 간에 보상협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철거가 지연되고 있다는 설명만 할 뿐, 군에서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것에 대해서 주민들은, 아무리 개인 사유 건물이라고 해도 당진읍으로 들어서는 관문인 도로변의 상가 건물인데 미관이나 안전성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또한, 불에 타다만 간판과 지붕의 함석이 바람에 떨어질 위험이 있어 민원을 제기했지만, 군에서는 사고가 나도 건물주가 책임을 지면되는 일이라고 회피성 대답만 했다는 것이다.


이를 보다 못한 주민들이 직접 차광막을 설치해 미관 정화를 했다니, 딱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처음 화재 발생 후 폐허가 된 상가에 청소년들이 드나들고, 침대매트리스와 술병, 담배꽁초 등이 쌓여 있는 등 청소년들의 탈선장소가 되어 화재위험을 안고 있었는데도 방치하다가 두 번째의 화재를 불러오게 된 것이라는 의심에 무게가 실릴 수밖에 없다.


본보에서는 지난 4월 13일, “우범지대 범람에 당진군은 뒷짐”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일찍이 이러한 문제점들을 지적한 바 있다. 그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으니(화재원인이 확실히 밝혀진 것은 아직 아니지만), 이런 지적을 뉘라서 기우(杞憂)라 할 수 있겠는가.


군 제2청사 주변의 아파트 공사 중단으로 철거되다만 빈집들이 방치되어 있는 등, 건설사의 부도 등으로 공사가 중단된 채 빈집들이 방치되어 있는 곳이 몇 군데가 더 있다. 이런 지역은 항상 우범 및 화재의 위험을 안고 있다는 것을 군 당국이 모르지는 않을 터인데, 원론적인 답변만으로 일관하고 있을 일이 아니다. 더 이상 안전 불감증이 회자되지 않도록, 당국의 각성이 필요하다.


경찰에서의 순찰강화는 빈틈없이 이뤄지고 있는지도 점검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