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당진소방서(박찬형)는 겨울철 한파로 인하여 화목보일러 사용이 늘어난 가운데 잇단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화목보일러 취급주의 당부에 나섰다.

소방서에 따르면 난방기구 중 화목보일러는 원료 특성상 불티가 많이 날린다. 또, 불연재로 구획된 장소에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과열된 연통의 열기가 땔감 등 주변 가연성 물질에 전달돼 화재 발생 우려가 높다.

화목보일러 주요 화재 원인은 △보일러 과열 △가연물 근접ㆍ비화 △연통 과열 △전기적 원인 등이다.

올 겨울 잇단 주택화재 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화목보일러 과열로 인하여 장작더미 등에 불이 옮겨 붙어 발생한 화재들로, 주변 가연물 근접방치 등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한 화재 상황이 많았다.

화목보일러 취급 시에는 △가연물과 보일러는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 △장작을 한꺼번에 많이 넣지 말 것 △젖은 나무 사용 시 투입구 안을 3~4일에 1회 청소할 것 △연통 안에 재, 찌꺼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할 것 등의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이주진 현장대응단장은 “화목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위험요인을 스스로 확인하고 화재 예방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내 가정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고 당부하면서 “화목보일러 인근에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하고, 안전수칙을 지켜 화재 없는 안전한 겨울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