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방한일 의원, 5분 발언 통해 제안
통합이전은 예산군민들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편향된 생각

[당진신문] 충남도의회 방한일 의원(농업경제환경위원회·예산1)이 21일 열린 제309회 임시회의 5분 발언을 통해 ‘LX한국국토정보공사 예산지사 통합 이전 반대’를 제안했다.

방 의원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국민중심 서비스 혁신과 국민체감형 공공서비스 확대로 수요자 중심, 지적행정서비스 혁신을 목표로 발돋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예산읍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국토정보공사 예산지사는 원도심에 위치해 지금까지 30여 년간 군민의 생활과 밀접한 지적측량, 토지의 경계분쟁 등 주민밀착형 공기업으로 군민들의 이용편리성 제고와 군청과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또한 방 의원은 “최근 공사에서는 조직의 슬림화와 경영 효율화라는 명분을 내세워 한국국토정보공사 대전·충남본부가 내포신도시 내 홍성지역으로 이전과 동시에 예산지사를 홍성지사와 합병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방 의원은 “예산읍 원도심에 위치한 한국국토정보공사 예산지사를 없애고, 이를 내포 홍성지역으로의 이전 통합은 국가 균형발전의 취지와 군민 눈높이에 맞는 현장행정 서비스를 추구하는 공기업이 군민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편향된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산군의 경우 내포신도시의 개발에서 공공기관의 홍성 편중 현상과 예산 원도심 인구의 과다 유출로 그동안 많은 소외를 받아와, 군민들의 상실감과 원성은 하늘을 찌를 만큼 크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예산지역의 정부기관 유치로 지역발전의 재도약 기회를 마련하고 있는 시점에 한국국토정보공사 예산지사의 내포 통합 이전은 지역균형에 맞지 않아 예산군민들은 절대 반대한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방 의원은 “충청남도에서는 한국국토정보공사 예산지사가 현행대로 예산읍에 존치해 국토 균형발전 및 내포신도시 활성화, 예산읍 원도심 살리기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해 주시기를 강력하게 건의한다”며 발언을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