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기 주민자치위원 지낸 정복순 씨 호선

정복순 신임 신평면주민자치위원장
정복순 신임 신평면주민자치위원장

[당진신문] 당진시에서 첫 번째 주민자치위원장이 탄생했다.

당진시 신평면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0일 제3기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28명을 위촉한데 이어 정복순 씨(47세)를 호선을 통해 주민자치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고 16일 밝혔다.

당진지역 14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여성이 주민자치위원장으로 선출된 사례는 신평면이 최초다.

정복순 신임 신평면주민자치위원장은 당진형 주민자치의 대표적인 롤모델로 성장한 신평면주민자치위원회의 1기와 2기 주민자치위원으로 활동했다.

이 기간 동안 주민자치위 문화분과 위원과 사무국장을 역임했으며, 2018년에는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주민자치 분야 장려상을 수상한 신평면의 주민총회와 마을계획단 구성에 중심 역할을 하면서 주민 스스로 마을의 의제를 발굴하는 등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이때 발굴한 마을 의제였던 전통시장 활성화 프로젝트의 경우 충청남도 주민참여예산에 선정돼 도비 2억2700만 원을 지원받았으며, 또 다른 마을계획인 LED 가로등 설치사업도 당진시 주민참여예산에 선정됐다.

이 밖에도 신평 청소년 축제와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나단과 함께 떠나는 직업·역사캠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I Love 아이 재능기부 캠프’, 어르신 인생 자서전 학교 등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추진해 호평을 받았다.

정복순 위원장은 “주민자치 선도지역인 신평면의 주민자치위원장으로 선출돼 기쁘기도 하고 큰 책임감도 느낀다”며 “주민의 목소리를 들으며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주민이 살고 싶은 신평을 만들기 위해 모두와 소통하는 위원장이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