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당진소방서(서장 박찬형)은 지난 해 12월부터 추진중인 산부인과가 없는 읍ㆍ면의 농어촌 지역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임산부 이송예약제 119구급서비스 홍보에 나섰다.

임산부 119구급서비스 운영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국가 시책에 따른 출산장려 운동의 일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임산부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산부인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119구급대의 맞춤형 서비스 영역 확대, 구급 사각 지역 해소를 위한 취지에서 시작됐다.

임산부 이송예약제 119구급서비스 이용 대상자는 분만 후 6개월 미만의 산모 또는 거동불편 임산부이거나 산부인과가 없는 읍ㆍ면의 농ㆍ어촌 지역 임산부가 해당된다.

119 또는 보건소에 신청 가능하며, 신청 후 119 신고 시 임산부 사전등록정보를 출동 구급대가 확인하여 사전 예약된 병원으로 이송 및 임산부 맞춤형 응급처치를 제공하게 된다.

이에 당진소방서는 전문인력 배치 및 응급분만세트 추가 비치, 임산부 응급처치 전문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당진시 관내 임산부 이송예약제 119구급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임산부는 119로 전화를 주면 이용 가능하다.

이주진 현장대응단장은 “임산부 이송예약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급차의 최적의 청결상태 유지 및 적절한 장비 확보를 통하여 임산부들을 위한 최선의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