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산전 3종 검사에 ‘초음파 검사’도 추가

[당진신문] 당진시가 지원하던 임신부 산전검사에 ‘초음파 검사’가 추가됐다.

당진시는 10일 기존에 실시하던 임신 전 3종 검사(모성 풍진검사, 태아기형아 2차 검사, 임신성 당뇨검사)에 임신 막달 초음파 검사를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확대를 결정한 이유는 임신부의 산전검사 지원을 확대한 이유는 매년 태아 기형아 등 이상자가 4%씩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산전 검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당진시가 기존에 지원하던 임신 전 3종 검사는 모성 풍진 검사, 태아 기형아 2차 검사, 인심성 당뇨검사 등이 있었다. 

풍진의 경우 임신 초기에 앓으면 태아가 기형아가 될 확률이 높아 임신 전부터 검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풍진 항체가 없는 신부의 경우에는 당진시보건소가 특별히 건강관리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태아기형기 2차 검사를 통해서는 ‘다운증후군’과 ‘에드워드 증후군’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들은 조기 발견과 정밀검사를 통해 적절한 치료로 장애아 출산을 낮출 수 있다. 

당 부하검사는 당뇨와 임신중독증 발견에 도움이 되는 임신성 당뇨검사는 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저체중과 미숙아 출산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올해부터 추가로 검사를 지원하는 막달 초음파 검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임신 35~36주 사이에 진행한다. 이를 통해 태아의 위치나 신체사항, 양수의 양, 분만에 필요한 임신부 골반사항 등을 알 수 있다. 

다만 초음파 검사 역시 매우 중요한 검사임에도 불구하고 건강보험 비급여 대상으로 분류됐던만큼 임신 가정에 경제적 부담을 호소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당진시는 올해부터 추가 지원을 시행하게 된다.

당진지역에 거주 중인 임신부 중 산전검사비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보건소 본소 또는 거주지 보건지소에 방문해 의뢰서를 발급받아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