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시를 비롯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연관된 충남, 충북, 경북의 12개 시·군 협력체의 실무진들이 한 자리에 모여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실무협의회’(이하 실무협의회)의 12개 시·군 실무과장은 4일 천안시청 중회의실에서 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회의에서 각 시군의 실무과장들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예타면제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는데 뜻을 함께 하고 예타면제를 현실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당진에서는 교통과의 곽신근 교통정책팀장이 참석했다.

실무협의회는 동서횡단철도의 경우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는 중앙정부가 지난 10월 민간투자 위축과 고용상황의 어려움 등에 대응하기 위해 발표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 중 예타면제대상 사업의 하나로 선정되어 있다. 그만큼 예타면제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하지만 최종 대상사업 선정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이하 국가균형위)에서 진행한다.

다만 국가균형위의 대상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대통령 지역공약 △시·도간 인프라 구축 등 광역단위 사업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시적인 효과가 두드러진 사업에 해당해야 한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이런 가이드라인에 적합하다는 것이 실무협의체의 설명이다.

여기에 더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을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반영하기 위해서 지난 11월 충남과 경북도가 국가균형위에 예타면제 후보사업에 선정돼야 한다고 공동건의 했으며, 관련 된 충남의 12개 시·군 협력체는 시장·군수(12명) 및 지역 국회의원(15명)이 예타면제를 요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해 국가균형위에 제출하는 등 힘을 모으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예타면제 공동건의문을 빠른 시일 안에 국토부장관에 추가 제출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강조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 상위계획에 본 사업을 반영하는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한편 실무협의체 구성은 충남에서는 당진시, 서산시, 예산군, 아산시, 천안시가 속해 있으며 충북에서는 청주시, 괴산군이 함께하고 있다. 경북에서는 문경시, 예천군, 영주시, 봉화군, 울진군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