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최효진 기자]

1. 라돈침대 사태...몰래 반입 ‘130일’ 반출까지

지난 6월 16일 당진에 대진 라돈 침대가 반입됐다. 이제는 경제부총리가 된 홍남기 당시 국무조정실장이 당진을 찾아 고개 숙여 사과하고 고대1리 마을회의에 참석할 정도로 사태의 파장은 컸다.
특히, 사전설명없이 일방적인 반입으로 당진주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은 원칙적인 대응을 굽히지 않았고 결국 대진 라돈침대는 10월 23일 천안 대진 본사로 완전히 이송됐다.
정확히 130일 만이다. 130일 동안 지역의 의견은 갈라졌지만, 환경 문제 등에 있어 ‘주민 동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각인 시킨 계기가 됐다.


2. 한전의 송전철탑 강행...벼까지 짓밟는, 귀막은 한전

주민동의 절차 무시와 관련한 또 다른 사태는 라돈 침대 이전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바로 송전철탑이다.
한전은 당진화력-신송산 구간의 새로운 송전철탑 공사를 진행하면서 주민들보다 상대하기 쉬운 극소수의 대표자들과 사업을 진행했다.
철탑 공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했던 석문 주민들은 협상 대표를 새롭게 구성했다. 하지만 한전은 새롭게 구성된 주민대표단과 주민들을 무시하며, 석문의 송전철탑 건설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한전은 북당진-신탕정 구간에서 벼까지 짓밟으며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이 역시 주민들의 합의는 없었다.


3. 민선6기 지방선거...김홍장 당진시장 재선 성공

6월 15일 민선 6기를 구성하는 지방선거가 치러졌다. 김홍장 당진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시의회 역시 보수계열에서 민주당 계열로 넘어왔다. 민주당은 총 비례 2석을 포함한 13석중 7석을 차지해 지방의회 구성 이후 최초로 과반을 넘어섰다.
충남도 역시 양승조 후보와 민주당이 대승을 거뒀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기가 결정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광역으로 보면 충남도의회 구성에 당진 지역 출신 의원이 4명이나 입성하게 됐다.
특히 정의당 이선영 의원의 경우 충남에서는 최초로 진보 정당 소속 광역의원에 당선되면서  전국적인 관심을 일으켰다.


4. 당진특수학교, 수청초 확정...편견을 깨버린 합덕 주민들

“특수학교 설립은 지역민들의 반대가 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처럼 되어 버렸다. 하지만 합덕 주민들은 이런 편견을 깨버리며 (주민설명회에서)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국에서 당진과 합덕 주민들에 대한 찬사가 이어졌다. 12월 12일 ‘당진나래학교’(가칭) 설립 확정을 두고 중앙 언론까지 보도에 나선 이유이기도 했다.
수청초(가칭) 역시 설립이 확정됐다. 동(同) 지역의 학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당진시교육지원청과 당진시가 부단하게 노력했다. 당진시는 학교복합화 시설에 투자를 약속했다. 이로써 학생과 학부모들은 물론 지구단위 개발 계획과 공동주택 건설까지 숨통이 열렸다.


5.  당진화력 자연발화 사고...유해가스에 주민들 ‘두통’

10월 하순부터 11월까지 당진화력에서 자연발화 사건이 발생해 주민들을 괴롭혔다.
자연발화가 발생한 19일 만에 완전 소진됐다. 당진화력은 개선책을 내놨지만 이에 대한 신뢰는 아직 난망하다.
근본적인 대책인 고열량탄 사용 비율 확대가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지역의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과거부터 반복되기만 하는 일종의 ‘대증 대책’에 대한 불신이 여전히 크다.
이 와중에도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가 큰 역할을 해 환경감시대상을 민간기업까지 넓혀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6. 지원우대지역 변경...꽉 막혔던 석문산단 숨통

오랫동안 분양률이 오르지 않아 골치였던 석문산업단지에 제5LNG 기지 유치가 올해 확정됐다.
또한 석문산단이 50% 분양률을 채울 때까지 ‘지원우대지역’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산자부 고시가 지난 4월 확정됐다.
이 덕분에 지난 10월 LG화학 등 대기업들과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난해 12월 말 기준 23.9%였던 분양률은 32.7%로 8.8% 상승했다.(제5LNG기지는 제외)
충남도 양승조 도지사 역시 2022년까지 국가기간산업과 수도권 이전 기업등에 대한 유치활동으로 ‘임기 내 완판’ 의지를 보이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7. 당진시립합창단 몰래녹음 강요...끝나지 않는 합창단의 고통

상임화 문제가 불거졌던 당진시립합창단에 지휘자의 몰래녹음 지시가 드러나면서 문제가 복잡해졌다. 노조는 상임화보다는 지휘자의 몰래녹음 지시에 고통을 받았던 단원의 보호에 집중했다.
반면 지휘자는 ‘연습 녹음’이라는 주장을 굳히지 않았다. 하지만 부지휘자와의 갈등 속에 ‘부지휘자의 발언을 녹음하라’는 내용을 지시하는 녹취가 공개돼 지휘자의 주장은 신빙성을 잃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2월 행정사무감사장에서 지휘자를 비호하며 합창단의 공연방해 주장까지 나와 단원들은 연말 당진시의 감사법무담당관실의 조사를 받게 됐다.


8. 신재생에너지 전환...석탄 가고 찾아온 재생에너지

지난 2017년 연말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SK에코파워석탄화력발전소가 무산됐다.
이후 당진에코파워는  이미 매입한 부지에 태양광 사업과 ESS(에너지저장장치)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다. 사업자들은 석탄화력이 LNG로 전환되며 전력량을 더 많이 배정받았다. 특히 올 해 ‘당진시에너지기본조례’가 시의회를 통과되면서 당진시는 명실상부한 신재생에너지 전환의 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당진시의 에너지 전환 정책 성공 여부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일상화가 되어버린 환경오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시민들의 바람이 이루어 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9. 현대제철 총파업 그리고...친노동 정책이 필요한 이유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당진 경제를 이끌고 있는 것은 현대제철 당진공장이다. 1만 명이 넘는 현대제철의 정규직 비정규직 노동자들 그리고 그 가족들을 당진에 안정적으로 정주 시킬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특히 비정규직의 처우개선과 정규직화를 통해 당진이 잠깐 거쳐 가는 도시가 아니라 정착해 머물러 살 수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당진시의 친노동 정책이 필요한 이유다.
그런 의미에서 올 해 있었던 현대제철 정규직 노조와 비정규직 노조의 (최근에 비해) 강한 총파업 투쟁은 중요한 의미를 던진다. 양 노조는 그룹사내 서열화된 연봉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10. 도계 분쟁 그리고 사법농단...사법농단에 이용당한 당진땅

중앙분쟁심의위원회가 당진땅을 평택으로 귀속 결정하던 2015년부터 친박의 핵심으로 불리는 정종섭 당시 행자부 장관과 평택의 원유철 국회의원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당진시민으로부터 강하게 받았다. 여기에 더해 양승태의 사법농단 세력 역시 당진땅을 자신들의 이권 차리기에 이용했다는 사실이 12월 초 밝혀지면서 충격을 던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18일 신평-내항간 연륙교 건설 기본설계용역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충남도와 당진시는 경제적 관점으로 사업을 바라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연륙교 건설이 내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일 것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