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토막상식] 상가 분양받을 때 시행사와 시공사의 세무처리 흐름
[세무토막상식] 상가 분양받을 때 시행사와 시공사의 세무처리 흐름
  • 당진신문
  • 승인 2018.12.20 14:46
  • 호수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 세무법인다솔위드 세무사 정제득
정제득<br>세무사
정제득
세무사

[당진신문=정제득 세무사]

누구나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많을 것이다. 요즘에는 주택에 대한 규제가 많아 상가투자에 대해 관심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상가를 분양받는 경우 사업자등록절차부터 부가세환급절차까지 세무업무흐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시행사와 시공사의 용어 정리
일단 시행사와 시공사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사람들이 많아 정확하게 용어의 정리부터 해보자
▶ 시행사: 모든 공사의 전 과정을 책임맡아 관리하는 회사를 말한다. 예를 들어 아파트의 경우 계약자와의 계약에서부터 입주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게 되는 곳이 시행사이다.
▶ 시공사: 시행사로부터 발주를 받아서 단순 공사만을 담당하는 곳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건설하는 업체를 시공사라 한다.

2. 시행사와 최초 계약 후 세무 1단계: 사업자등록증 발급
- 시행사와 최초 계약 후 임대사업을 위하여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계약금과 중도금 및 잔금대금 중 건물분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기 위해 준공 후 임대 전에 미리 사업자등록번호를 발급받아 시행사로부터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 가까운 세무서에 가서 임대차계약서사본, 본인신분증, 사업자등록증신청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관할세무서 민원창구에서는 바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해준다. 관할 외 세무서에는 신청 후 3영업일 이내에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 사업자등록증은 영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발급받아야 하며 부가가치세 매입세액에 대하여 환급이 가능하다.
- 사업자등록 전 매입액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 경우에는 대표자의 주민등록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부가가치세 환급이 가능하다.

3. 세무 2단계: 분양대금 중 건물분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 환급신청
- 일반과세자가 자기사업을 위해 매입한 과세 매입금액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는 환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세금계산서 발급일이 속하는 과세시간의 신고기한까지 부가가치세 환급을 세무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특히 고정자산 매입분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조기환급신청이 가능하다. 익월 또는 2월간 또는 3개월 단위로 조기환급 신청이 가능하므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은 달 익월 25일까지 과세기간 상관없이 조기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환급처리 기간도 신고기일로부터 30일 이내에서 15일 이내로 조기 지급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