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보장 및 증진 실시계획 수립 연구 최종보고회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시의 인권 보장을 위한 로드맵이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다.

당진시 인권보장 및 증진 실시계획 수립 연구 최종 보고회’가 19일 오후 2시 당진시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당진시 인권 보장 및 증진위원회’(이하 인권위원회) 4차 회의에서 열린 최종보고회는 ‘당진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인권 기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수립 용역은 충남연구원에서 맡았다.

당진시는 이번 실시 계획 용역을 통해 ‘인권보장 기본 계획’을 확정해 당진시가 주도적으로 인권취약계층의 인권을 개선하고 차별 및 인권 침해를 해소하기 위한 인권정책 수립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날 발표를 맡은 충남연구원 성태규 박사는 “중간보고회와 워크숍을 통해 위원들이 제시한 의견들을 최종보고서에 반영했다”면서 “인권센터가 구성되기 이전까지는 이 자리에 있는 인권위원회가 인권거버넌스의 구심적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당진시 인권 기본계획은 ‘함께하는 인권, 살맛나는 당진’이라는 비전아래 사회적 인권약자 중 특히 △노인 △장애인 △여성 △다문화 △아동·청소년 △비정규직 △북한이탈주민 △이주노동자 △범죄피해자 △감정노동자 등에 대한 기본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인권행정을 위해서는 행정조직안에 단기적으로 담당자, 장기적으로는 팀 구성을 제안했다. 이후 (가칭)당진시인권센터를 설치하고 여기에서 세부사업을 실시하는 것을 구상했다.
  
이준섭 위원장은 “2019년도에는 새로운 각오로 인권증진과 인권보장을 위해서 인권위원회에서 더 많은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 당진시가 다른 어느 시군보다 인권보장에서 앞서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2019년도부터 2023년까지 5개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구용역의 기초 실태 조사는 인권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2017년도부터 약 1년 여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