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논평 내...저탄장 자연발화 근본 대책 수립 요구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당진화력의 자연발화 사태 이후 저열량탄 사용량의 획기적 저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5일 논평을 내고 “당진화력은 저탄장 자연발화 피해의 근본적 대책인 저열량탄 사용량의 저감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우선 “지역주민들은 자연발화가 일어난 사실을 사고 발생 후 10여일이 지난 뒤에야, 그것도 이상 징후를 당진시와 민간환경감시센터에 제보하면서 알게 됐다”면서 “그 전까지 당진화력은 이러한 사실을 쉬쉬하면서 당진시나 민간환경감시센터 그리고 주민들에게 알리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일 업종으로는 가장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시설인 화력발전소에서 배출 저감시설을 거치지 않은 유해가스가 고스란히 공기 중으로 유출됐다고 생각하면 우리 지역의 대기환경에 얼마나 악영향을 끼쳤을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사고 직후 당진화력은 자연발화에 대한 향후 대책을 내 놓았지만, 자연발화의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저열량 석탄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없는 반쪽짜리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학계의 각종 연구결과에 의해 석탄 저탄장 자연발화의 주요 원인으로 저열량탄이 꼽히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이 빠졌다면 제대로 된 개선안이라고 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당진화력은 이미 발표한 기존 대책 이외에도 저탄장의 자연발화를 막기 위한 저열량탄의 비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은 마지막으로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들은 “미세먼지로 인해 온 국민이 공포에 떨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석탄화력 저탄장의 자연발화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 “관할 자치단체인 충청남도와 당진시는 이번 사고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고 행정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탄장 발화 사건이 마무리 됐지만 그 후폭풍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