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농ㆍ축ㆍ수ㆍ낙협, 산림조합 등 51명 출마 예상
후보자 등록 2019년 2월 26~27일, 선거 3월 13일

[당진신문=배창섭 기자] 내년 3월 13일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를 110여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당진시 12개 농협을 비롯해 수협, 낙협, 축협, 산림조합 조합장 자리를 노리고 있는 후보군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농협 조합장 출마 예상자는 △당진농협 4명 △송악농협 5명 △신평농협 5명 △송산농협 4명 △우강농협 5명 △합덕농협 5명 △순성농협 5명 △정미농협 5명 △대호지농협 3명 △고대농협 1명 △면천농협 1명 △당진낙협 1명 △당진수협 3명 △당진축협 2명 △산림조합 2명 등 총 51명이다.

이미지 출처=중앙선관위
이미지 출처=중앙선관위

당진ㆍ석문ㆍ송산ㆍ순성농협 등 4곳 현 조합장 불출마 예상
우선 △당진농협(조합장 최영수) △석문농협(조합장 최대성) △송산농협(조합장 이광용) △순성농협(조합장 이완선) 등 4곳은 현 조합장들의 불출마가 예상되고 있는 곳이다.

당진농협은 불출마를 선언한 최영수 조합장의 뒤를 이어 △강우영 현 이사 △이강주 전 상임이사 △임승환 현 중앙지점장 △이기용 전 이사가 도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석문농협 역시 최대성 조합장이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김종성 전 이사 △류재신 전 상무 △박석열 현 주민자치위원장 △양의표 현 감사가 거론되고 있다.

이광용 조합장이 불출마 의사를 밝힌 송산농협은 △김찬환 전 이사 △장영길 전 상무가 확실시 되고 있고 △성용우 전 전무 △안평일 전 이사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완선 조합장의 불출마 의사가 확실시 되는 순성농협은 △강도순 전 감사 △박장화 전 당진시의원 △이진호 현 직원 △마명진 전 당진농협 전무 △허창욱 전 상무 △유광현 전 이사가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송악농협 심천택 조합장 5선 도전
송악농협은 비상임이사 제도에 따라 △심천택 현 조합장은 5선 도전에 나설 것이 확실시 되며 △권병상 전 이사 △방우진 전 이사 △이상념 전 송악읍주민자치위원장 △이창휘 전 상록지점장 등 5명이 출마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미농협은 △강정구 현 조합장 △강병년 전 한국농업경영인 당진시연합회장 △노남선 정미노인회 사무국장 △박영일 정미면주민자치위원장 △한만일 전 감사 등 총 5명이 조합장실 입성을 노리고 있다.

대호지농협은 △김덕성 현 조합장이 재선 도전에 나선 가운데 △남기찬 전 감사 △남우용 대호지면개발위원장 등 3파전이 점쳐지고 있다.

신평농협은 △최기환 현 조합장이 재선 의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으며 △박종근 전 감사를 비롯해 △이택용 현 농업법인 우리들(주)대표이사 △이병걸 전 (사)당진시농업경영인 당진시연합회장 △최진호 현 차장이 거론되고 있다.

우강농협은 △강문규 현 조합장의 출마가 확실시 되는 가운데 △김영구 전 전무 △이상수 현 감사 △지승복 전 조합장 △황혜환 전 이사가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합덕농협은 △김경식 현 조합장 △김영덕 전 조합장 △서성석 전 상임이사 △안영찬 전 새마을지도자 합덕읍협의회장 △윤지현 전 김낙성 국회의원 보좌관이 출마의지를 다지고 있다.

고대, 면천농협, 낙협 단독 출마 예상
한편, 고대농협과 면천농협은 현 조합장이 보궐선거로 당선되어 잔여임기를 채우고 있어 이변이 없는 한 △고대농협 최수재 조합장 △면천농협 박노규 조합장의 단독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당진낙농협동조합 이경용 현 조합장은 도전자가 없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당진축협은 △차선수 현 조합장 △김창수 전 당진TMR 대표이사의 2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당진수협은 △양명길 현 조합장 △송민수 현 수산경영인회 수석부회장 △송영환 전 상임이사가 출마의지를 다지고 있다.

당진시산림조합은 △김기만 현 조합장이 재선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가운데 △김주백 현 상무가 출마의지를 비치고 있다.

2019년 3월 13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조합장선거는 기부행위 제한기간이 2018년 9월 21일부터 2019년 3월 13일까지이며, 오는 2018년 12월 20일까지 입후보자 제한직 사퇴, 2019년 2월 중 21일 선거일 공고, 26일 선거인명부 작성, 26일-27일 후보자 등록, 28일 선거일 공고와 함께 2주간 선거 운동 기간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