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의원,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고용 확대방안 토론회 주최
동서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개선안 발표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평균 2.4%에 그치는 화력발전소의 인근 주민 고용률을 높일 방법은 있을까?

전국 화력발전소의 절반 가량이 몰려 있는 충남에서 지역 주민 고용률을 높일 방안을 찾는 토론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의 어기구 국회의원(충남 당진시)이 지난 13일 당진청년센터 ‘나래’에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고용 확대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날 토론회 진행을 맡은 어기구 의원은 “충남에는 화력발전소의 절반이 몰려 있다. 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입히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발전 공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라고 토론을 시작했다.

그러면서 어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지적한대로 발전사의 지역주민 고용률은 총 정원의 2.4%에 불과하다. 그나마도 화력발전소의 절반이 집중되어 있는 충남의 경우 고용률은 1.9%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어기구 의원은 그 해법으로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의 개정을 들었다. 어기구 의원은 “현재 지역주민의 우선고용에 관한 조항을 강행 규정으로 바꾸고, 인재 채용의 범위를 해당 기업이 속한 지방자치단체까지 확대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지난 9일 발의했다. 이를 통해 발전사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 할 수 있는 법적 토대를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충남에서 화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동서발전(당진), 중부발전(보령·서천), 서부발전(태안)이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각자의 방안을 들고 나왔다.
 
우선 동서발전은 현행 지역주민 자녀 가산점을 현행 5%에서 10%로 확대하는 한편, 당진 지역 대학교, 고등학교와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출신 체험형ㆍ장기 인턴 등을 시행하기로 했다.

중부발전 역시 자치단체와 연계한 채용설명회와 채용공고 알리미 서비스 등을 새롭게 시행하기로 했으며, 서부발전(태안)은 채용확대를 위해 별도선발비율을 현행 40%에서 60%로 확대하고, 맞춤형 인턴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인재 취업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날 토론회에 지역 주민은 “주변지역의 정의를 해당 지자체로 확대하는 것에 크게 동감한다”면서 “(여기에 더해) 자체 채용 인원 외에도 1차 밴드(하청)에 속하는 하청업체들을 결정할 때에도 업체의 ‘지역주민 고용률’을 평가 항목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어기구의원은 “당진의 예를 들어보면 최근에도 저탄 장기 발화로 인근 지역 주민들은 큰 고통을 받았다. 주변 지역 주민들의 피해는 비단 당진뿐만의 예는 아니다”라면서 “발전사 역시 지역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 지역민들에게 ‘우리 지역의 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줘야 보다 나은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당진에 국내 최대 화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동서발전의 경우 본사가 위치한 울산에서는 전제 정원 361명 중 지역민 74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는 본사 정원의 20.5%에 이르는 수치인 반면 당진화력발전소의 경우에는 전체 정원 798명 중 0.9%에 불과한 단 7명만이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