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낙후지역 미래 먹거리 창출 시급…연구원 연구 활동 주문

[당진신문]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공휘)는 13일 열린 충남연구원과 인재육성재단 및 평생교육진흥원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미래 먹거리와 다문화 정책 연구 활동을 주문했다. 특히 도내 낙후 지역들의 미래 먹거리 창출 문제 등 미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제언에 나섰다.

이선영 위원은 “2017년과 지난해 연구실적을 비교해볼때 도지사 중도 사퇴 이후 연구 활동이 부진했다”며 “도정발전을 위해 일하는 연구원이 외부영향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자 인권실태 연구 실적이 거의 없는데, 향후 이러한 연구를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영신 위원(천안2)은 “국내거주 외국인이 150만명이 넘었고 다문화 가정도 많아서 2세들의 문제, 이주여성들의 문제, 이혼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면서 “연구원에서는 우리 지역의 이민자 유입이나, 다문화 가정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니 추진해달라”고 제안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은 “청양, 보령 등 낙후지역에 대한 충남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미래먹거리를 찾아 도정정책에 반영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오인환 위원(논산1)은 “도내 공공기관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업무지원시스템을 도내 기관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며, “도청과 공공기관들의 업무공유와 유통이 원활하고, 도민들께서도 쉽게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 이용에 대해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