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간담회서 “전문인력 양성·제도 및 지원 개선 등 필요”

[당진신문] 충남도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 판로 확충, 제도 개선 등을 정부에 제안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충남지역 현장 간담회’가 23일 보령과 서천 일원에서 열렸다.

사진제공=충남도청
사진제공=충남도청

이날 간담회에는 나소열 도 문화체육부지사와 최혁진 청와대 사회적경제비서관, 행정안전부와 고용노동부 관계자, 도내 사회적경제 기업인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서천 지역 사회적기업인 ‘천군만마’ 방문, 간담회, 보령 지역 마을기업인 ‘미친서각마을’ 방문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도는 △사회적경제 기업 인력 양성 체계 개선 △사회적경제 기업 자생력 강화 방안 △사회적경제 기업 관리 제도 및 지원 체계 개선 등을 골자로 한 ‘사회적경제 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의견’을 청와대 등에 전달했다.

도는 먼저 사회적경제 기존 인력 및 미래 인력 주체들의 역량 강화 등 간접 지원으로의 정책전환으로 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 퍼실리테이터, 컨설턴트, 코디네이터 등 기능별 특화 자격증을 신설하고 리더ㆍ종사자 대상 지역 대학 내 계약학과 및 사회적경제 등 학계 기반을 확충을 건의했다.

사회적경제 자생력 강화 방안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유통지원센터 확대 구축과 국내 판로 확충 및 마케팅 촉진, 사회적경제 시·도 박람회 개최 등을 제시했다.

사회적경제 기업 관리 제도 및 지원체계 개선을 위해 시·도에 사회적경제 전담 기구를 설립해 부처 사업, 교육, 기금 조성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 또한 건의했다.

도 관계자는 “도는 사회적경제 제2차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 ‘사람 중심의 사회혁신을 통한 포용 성장 실현’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번 제안은 충남은 물론, 우리나라 사회적경제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