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김희봉 라돈침대시민대책위원회 공동대표] 1급 발암물질이 검출된 라돈침대가 지난 6월16일 당진에 야적된 지 4개월 만에 주민들의 눈물겨운 투쟁으로 천안공장으로 반출되고 있다. 이는 민초들이 국가권력과 지역 토호세력에 맞서며 다른 한편으론 이기주의와 물질보상이란 유혹으로부터의 승리이다.

이번 투쟁을 놓고도 지역의 의견은 당진의 환경과 자존심을 지키는 싸움이라는 것과 지역 이기주의 님비현상이라는 것으로 갈라졌다. 이같은 현상은 지역에 나쁜 시설이 입주할 때마다 벌어지는 현상으로 심지어는 시민단체들마저 의견이 갈라진다는 것이다.

이제 문제의 방사능오염 라돈침대가 상식적이고 원칙대로 이송되는 시점에서 시민들이 가졌던 각각의 입장을 뒤돌아보면서 근본적인 지역의 환경대책을 생각할 때이다. 왜냐면 사람들은 그동안 벌어졌던 환경파괴에 대해 잊고 침묵했듯이 라돈침대 문제에 대하여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덮어가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필자를 포함해서 당진시민들은 석문간척지가 막혀서 지역의 관광자원이자 황금어장이 없어질 때도 엄청난 공해 물질을 내뿜는 초대형 석탄발전소와 제철공장이 입주한다 해도 관심은 보상에 있었고 그마저 대상이 아닌 시민들은 남의 문제로 체념해버렸다.

그 결과로 라돈침대 당진야적을 규탄하러 상경한 당진시민에게 돌아온 것은 지나가던 사람이 내뱉은 말 “당진은 쓰레기장”이라는 조롱이다. 이런 서울시민의 시각은 당진시의 나쁜 이미지도 문제지만 실제 환경오염에 의한 시민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그렇다면 라돈침대 투쟁을 통하여 우리는 무엇을 깨닫게 되었는가? 이번 투쟁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상록초학부모의 말처럼 “내 아이 때문에 시작했지만 결국 내 아이의 환경을 지키려면 지역 전체의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이다. 특히 가습기와 미세먼지 사태를 겪으며 안전이나 환경은 나 홀로 지켜낼 수 없음이 확인된 것으로 우리 모두 함께 나서지 않으면 공멸한다는 교훈이다. 특히 시민이 똑똑하지 못하면 국가나 행정기관은 결코 시민의 안전을 지켜주지 않는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국민의 안전을 돌보지 않은 대통령을 탄핵하고도 공직자들은 대통령 말 한마디에 라돈침대와 아무 관련 없는 당진 땅에 갖다 놓았다는 사실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당시 당진시청의 좀 더 원칙적이고 단호한 대처가 있었더라면 폭염속에 주민들이 고생하지 않아도 됐었다는 아쉬움이 크다. 특히 당진의 여러 환경단체와  회원들이 있었음에도 어떤 역할들을 했는지 되새겨 보지 않을 수 없다.

이제 지역의 환경을 지켜내기 위해 우린 무엇을 해야 할까?

그 첫 번째는 산업폐기물처리장과 같은 우리 지역에 어떤 위해물질의 시설이 어디에 얼마의 규모로 어떤 안전장치 속에 가동되고 있는지부터 조사 분석해서 공개해야 한다. 특히 30년이상 당진시에 거주했던 시민들에게 어떤 나쁜 물질이 얼마만큼 오염됐는지도 시급히 조사해야 한다. 또 앞으로 발생되는 환경피해에 대해서도 어떻게 해결할지를 시민의 집단지성을 통해 해결점을 찾아내야 하겠다. 그다음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고압철탑건설등 환경파괴시설의 추진에 대해 당진시민의 의견과 행동을 총화해 내야 한다.

그러려면 이·통장과 선출직 공직자들의 지역 환경보호와 시민 안전에 대한 확고한 의지표명과 행동을 압박하고 요구해야겠다. 왜냐면 이번 라돈사태 뿐만 아니라 환경파괴시설 입주의 대응과정에서 선출직 공직자와 지역지도자들의 우유부단한 자세가 문제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기에 그렇다.

그래서 이제는 지나간 잘못을 성찰해보고 실추된 공직자와 지도자들에 대한 신뢰회복은 시급하고 중요하다. 그리고 분열된 지역의 연대와 화합정신을 회복해서 다시는 라돈침대와 당진평택항 매립지사태 같은 어처구니없는 일이 없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라돈침대 당진해체 반대투쟁에 나섰던 주민들에게 당진시 차원에서 재발 방지 약속과 피해에 대한 위로를 당부한다.

마지막으로 라돈침대의 당진야적 시종을 뒤돌아보고 기록으로 남기기 위한 평가와 토론을 제안하면서 행정의 관습에도 이장이란 직책을 갖고 끝까지 주민들과 함께 해준 반대대책위원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보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