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수 당진항발전협의회 항만정책분과 위원장

[당진신문=이인수 당진항발전협의회 항만정책분과 위원장]

당진항을 발전시키고 항만산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려면 당진항 분리지정 등 당진항에 관련한 자치권 확보가 중요하다.

당진항 분리지정 주장을 내놓은 지 20년이나 지난 지금 또다시 당진항 분리지정을 주장하는 것은 지금까지도 당진이 홀대받고 항만에 대한 기본적인 자치권을 침해당하고 있으며  그로인해 항만산업이 지역의 중요 먹거리로 자리매김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진항 발전이 지역의 항만산업 발전으로 이어지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필요하다. 그 중에 하나가 잡화화물을 취급하는 공영부두 확보와 다목적 컨테이너부두 확충이고 배후물류단지 조성이다. 그런데 당진은 이런 면에서 중앙정부로부터 철저하게 홀대를 받아왔다.

행정에서는 태생적으로 당진은 자가 부두 성격의 항만중심으로 개발했기 때문이라고 변명하겠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당진항은 처음부터 지역주민의 의견이 반영시키지 못하고 지역에서 항만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여 항만 시설확충에 제대로 신경 쓰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진은 물동량 6,500만톤을 처리하고 있는 우리나라 5대 무역항을 갖고 있다. 하지만 당진항이라는 이름도 없고 당진항 예산코드도 갖고 있지 못하다. 당진에 있는 송악부두와 고대부두, 서부두는 평택당진항이라 불리고 당진화력부두는 대산항에 속한다.

그러다 보니 당진시민기업으로 만들어진 해나루항만의 예인선 선적이 평택시로 되어 있고 당진화력부두에서는 일도 못하게 되어있는 등 불합리한 일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대규모 항만시설을 갖고 있으면서 그걸 다른 지자체에 나눠주고 우리고장 이름의 항만은 갖지 못하고 있고 실익도 챙기지 못하는 우스운 모양새가 우리 당진시의 현실이다.

예산코드가 평택항이나 대산항으로 되어있다 보니 대산이나 평택에 비하면 당진은 늘 턱없이 적게 배정받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해 시설면에서도 공영부두나 컨테이너부두와 배후단지가 없어 우리지역의 수출입 물동량마져 평택항으로 뺏기고 있는 실정이다.

해수부에 이런 문제들을 제기하면 평택당진항에 예산을 줄만큼 줬다고 하고 평택당진항은 부두시설과 배후단지가 남아돈다고 답한다. 부두시설이 남는 건 평택항이고 사설부두이며 배후 물류단지가 남아도는 것은 평택이지 당진은 아니고 오히려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다.

해수부에 공영부두 건설해주고 항만물류단지를 확충해달라고 하면 물동량이 있으면 해주겠다고 한다. 지금까지 중앙정부가 당진항에 투입한 예산은 평택항의 20프로도 안되고 앞으로의 계획을 살펴봐도 당진항의 시설투자는 별로 없다.

충청권 물동량은 물론이고 당진지역의 물동량도 마땅한 항만시설이 없어 평택쪽으로 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난해에는 충청권에 공급할 우드팰릿 수입업체가 당진에는 하역하고 적재해 놓을 만한 항만시설이 없어서 서부두로 가버린 일도 있었다.

부두시설과 배후 물류단지를 조성해놓고 마케팅으로 물동량을  끌어들이는 것이 맞지 물동량이 생기면 그때 항만시설을 만든다는 것을 말이 되지 않는다. 항만시설을 갖추려면 최소한 5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수출입물동량을 갖고 있는 기업은 이미 항만시설을 갖춘 다른 지역으로 가버리지 몇 년씩 기다려주지 않는다.

당진은 지난 1998년부터 평택시와 서부두 관할권문제로 다투고 있어 서부두에 대한 개발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지 못하고 있고 여러 가지 자치권행사를 제대로 못하는 실정에 있다. 그러다 보니 서부두는 더티카고항으로 전락하여 환경적으로 매우 열악한 상태다 보니 향후 항만산업발전에 큰 제약으로 작용할 소지가 다분하다.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당진항 분리지정을 하여 당진시 주도로 당진시의 특성에 맞게 당진항을 개발하고 지역의 항만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우선 예산코드를 따로 받고 필요한 시설확충을 포함한 개발계획을 별도로 수립하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

당진항이 발전하고 항만산업이 지역경제에 30%이상 기여하려면 공격적인 항만정책이 필요하다.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당진항의 미래비전을 담고 항만개발의 실익을 챙기려면 당진항 분리지정과 서부두관할권 등 항만에 대한 기본적인 자치권부터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항만 개발에 대한 결정권은 중앙정부가 갖고 있지만 그 중앙정부를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