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임금 서열화, 5조3교대 실시,
산별임금체계 거부 배후로 현대차 그룹 지목
1차 총파업 이후 2차·3차 연이은 총파업 경고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현대제철 당진공장 조합원들이 72시간 총파업 중인 가운데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교섭 파국의 배후로 현대차 그룹을 지목하며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위원장 김호규)이 4일 현대제철 당진공장 정문 앞에서 “노사관계를 파탄 내는 소위 ‘양재동 가이드라인’을 폐기하라”면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한 이번 기자회견에는 금속노조 충남지부 정원영 지부장, 현대제철지회 지회장 이경연 지회장 등이 참석했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이 4일 현대제철 당진공장 정문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이 4일 현대제철 당진공장 정문 앞에서 "양재동 가이드라인을 폐기하라”면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금속노조는 현대기아차 그룹 본사가 각 개별 사업장의 교섭 기준을 제시하고 개별사업장은 소위 이 ‘양재동(현대기아차 본사 위치) 가이드라인’에 맞추려 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은 “2017년에는 현대차가 마무리되지 않으면 어떤 계열사도 마무리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가이드라인을 치더니 올해에는 현대차가 4개월 전에 교섭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현대제철에는 ‘현대차와 기아차 임금인상(률) 이상으로 단 한 푼도 올릴 수 없다’는 또 다른 가이드라인으로 현대제철 개별적인 노사관계에 개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올해 계열사 노조들은 원만한 노사관계 마련을 위해 적절한 수준의 임단협을 요구했다. (사측이 가이드라인 준수를 위해) 파국으로 이끌려한다면 처음부터 개별교섭이 아닌 금속노조가 몇 년 전부터 요구했던 산별교섭에 나서라”라고 압박했다.

금속노조 측은 사회 양극화 해소와 제조 산업 발전을 위해 고심 끝에 제안한 하후상박 임금인상과 금속산업노사공동위원회를 제안했지만 현대차 그룹이 이를 거부했다는 설명이다.

현대제철지회 역시 총파업 파국의 책임이 사측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현대제철지회는 이번 교섭에서 그룹내 서열화에서 벗어난 임금 인상안, 5조3교대 실시 등을 요구했지만 교섭은 결렬됐고, 총파업에 들어간 상태다. (관련기사: 당진 현대제철 노조, “서열화 된 노무관리 끝장내겠다”, 본지 1224호)

현대제철지회 이경연 지회장은 “사측과의 교섭이 타결 되지 않는 이유는 양재동의 지배 개입 때문이다. 이는 현대제철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룹 계열사 전체의 문제”라면서 “현대제철 노동자들이 앞장 서서 2차, 3차 총파업을 통해서라도 이 고리를 반드시 끊어내겠다”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현대제철 노동자들의 총파업 투쟁에 금속노조 중앙까지 결합하며 힘을 싣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제철은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전국금속노조 조합원들은 현대제철 정문에서 복직을 위해 노숙 투쟁 중인 현대제철 비정규직 해고자들을 지지방문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