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회장

충남지역 농어촌 지역이 고령화, 인구 감소 등으로 대중교통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교통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농어촌 벽·오지에 살고 있는 사회적 약자는 기본적인 교통권마저 재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충남발전연구원 조사에서도 대중교통 서비스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는 대부분 농어촌에 거주하는 노인, 주부, 장애인 등이며, 이들의 통행패턴을 조사한 결과 일주일에 1~2회 정도 버스를 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이에 기존의 고정된 노선ㆍ시간에만 운행했던 버스를 농어촌 현실에 맞게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 것이다.

이에 택시를 이용해서 농어촌 교통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당진시는 대중교통 시내버스 이용이 불편한 4개 읍ㆍ면 주민들을 위해 시내버스 이용이 편리한 승강장까지 택시로 데려다주는 행복택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행복택시는 버스정류장에서 1㎞ 이상 떨어져 시내버스 이용이 불편한 교통사각지대에 놓인 송악읍 지역 5개 마을과 고대면 2개 마을, 면천면 4개 마을, 송산면 3개 마을 주민들이 이용 대상이다.

행복택시를 이용코자 할 경우에는 2~4명의 승차인원을 구성해 운행시간 20~30분 전에 콜 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이용 요금은 택시 한 대당 주민은 100원만 지불하고, 나머지 운행요금은 시가 1억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부담한다.

특히 시는 별도의 행복택시를 지정해 운영하지 않고 당진지역에서 이미 운영 중인 택시 315대 전체를 행복택시로 활용해 시민들의 이용불편도 최소화 했다.

이는 최근 수송 분담률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시 기사들의 생존문제와도 직결된다. 실제로 택시의 수송 분담률은 지난 2008년 4%에서 지난해 3%로, 9년 만에 25% 감소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수요 응답형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택시가 대중교통의 역할을 분담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국정과제로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를 선정하고 100원 택시와 같은 공공형 택시 보급 확대를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충남도 역시 올해 28억 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시 지역 공공형 택시 사업과 군 지역 농촌형 교통 모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어촌지역 주민들은 공공형 택시가 운행됨에 따라 오지마을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와 주민들의 최소한의 이동권 확보로 교통복지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되기 위해서는 재정자립도가 약한 시 군에만 전적으로 맡기면 안 될 것 같다. 농촌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관련법 제정 등 검토를 서둘러서 시골마을에 살아도 교통에는 차별받지 않도록 지속적인 시행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