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민대책위 재구성하며 기자회견 개최
대진침대·정부뿐만 아니라 충남도·당진시 지목하며 사태 해결 촉구

[당진신문=최효진 기자]

대진침대가 라돈 침대의 당진 해체의 뜻을 밝히며 인력 동원 움직임을 보이자 지역의 시민사회 단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당진 라돈침대 해체 인력투입에 한때 긴장 고조, 본지 온라인판 1224호)

이들은 라돈 매트리스의 당진 해체 강행 움직임을 보인 대진침대를 강하게 비판하는 한편 라돈 침대 사태의 원인을 정부로 지목하고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충남도, 당진시 등의 지방 정부 역시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라돈 매트리스 당진시민대책위원회가 2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돈침대 강행 처리 반대 입장을 밝혔다.
라돈 매트리스 당진시민대책위원회가 2일 당진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돈침대 강행 처리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당진참여자치시민연대 이한복 회장은 발언을 통해 “당진시민들은 (미세먼지, 송전철탑 그리고 라돈침대 사태를 겪는 동안) 생존권과 자주권 그리고 최소한의 자존심마저 짓밟히면서도 국민건강과 관련된 사회적으로 첨예한 문제였기에 그동안 인내심을 발휘하며 참아왔다”라면서 “유별나게 더웠던 지난 여름 주민들과 학부모들의 투쟁이 당진해체 강행 통보라는 결과로 돌아왔다”고 성토했다.

주민대책위뿐만 아니라 시민대책위에도 참여하고 있는 상록초학부모회의 배정화 회장은 “처음 라돈 침대가 들어왔을 때 어찌 할 줄 몰랐다.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의 도움으로 지금까지 싸워왔다”면서 “우리는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는다. 당진 지역에서 라돈 침대의 해체는 절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동학농민혁명승전목기념사업회 김희봉 이사장은 “대진본사, 국무조정실, 원안위, 당진시가 라돈 침대의 당진 외 반출을 내용으로 하는 이행협약서를 작성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약한 당진 주민에게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 이 땅의 공권력인가?”라고 되물으며 “이 시점을 기회로 당진의 환경권을 지키기 위한 선택을 해야 한다. 또한 선출직 공무원들 역시 그 투쟁의 앞장에 설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특히 이날 자리에서 당진시여성농민회준비위의 한윤숙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직격탄을 날렸다.

한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선거 앞두고는 당당하게 회수명령을 내렸다.그런데 무고한 당진시민이 석 달 넘게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은 외면하고 있다. 즉각 해결해 달라”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시민대책위 측은 “앞으로 인근 주민 대책위와 긴밀하게 연대해 해체 인력의 강제 투입 등에 대비하겠다. 또한 충남도지사 등에 대한 항의방문 역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당진에 적재된 물량을 제외한 전국의 매트리스가 해체된 상황에서 대진침대와 원안위의 당진해체 방침이 변화가 없는 가운데 당진 지역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