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65세 이상 어르신은 2일부터 접종 가능

[당진신문]

당진시보건소는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오는 15일부터 마을별 일정에 따라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접종 대상은 만55세(1963년생) 이상 지역주민과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의료급여수급권자, 장애인 등 약3만4,900여 명이다.

접종 대상자 중 만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10월 2일부터 11월 15일까지 당진지역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 57개소에서 사전 전화문의 후 접종 가능하다.

우리나라는 보통 12월에서 이듬해 4월까지 인플루엔자가 주로 발생하고 있어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의 경우 본격적인 유행 발생 이전인 10월과 11월 사이에 예방접종이 권장 된다.

예방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는 약 2주정도 기간이 걸리며,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통상 6개월가량 면역효과가 지속된다.

예방접종은 몸 상태가 건강한 날 받는 것이 중요하므로 접종대상자는 예진 시 건강상태와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을 의료진에게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예방접종 후에는 30분 정도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쇼크증상 같은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 후 귀가해야 함.

한편 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세균성 폐렴, 신부전증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기존에 앓던 만성질환이 악화 될 수 있다.

인플루엔자는 환자의 기침, 콧물 같은 분비물로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예방접종 외에도 자주 손을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나 옷깃으로 입을 가리는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도 필요하다. 

기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일정과 지정의료기관 현황을 당진시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당진시보건소 방역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