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회장

전국적으로 고용악화가 장기화되면서 충남지역도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지역에서 운영되는 산업현장에서는 엄청난 구인난을 겪고 있어 정반대의 입장이다. 당진에서 중소규모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 업주에 의하면 실제로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서 큰 곤란을 겪고 있으며 외국인근로자가 아니면 공장을 세워야할 지경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충남지역에는 많은 중소업체가 성실하게 운영되며 지역경제를 이끌어가고 있지만 구인·구직 간 미스매치 현상이 심각하다. 일할 사람을 구해도 찾기 어려운 산업체가 다수이지만 정작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구직자도 넘쳐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경기불황 속에서 당국이 일자리 창출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중소제조업과 유통업 등에서의 인력 수요-공급 간 미스매칭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 수도권이나 큰 기업 쪽으로 구직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에 지방중소기업들의 인력난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충남도가 각 기관·기능별로 흩어져 있는 공공 고용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통합 제공하는 ‘일자리 총괄 기관’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는 10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가칭)충남일자리진흥원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도는 충남일자리진흥원의 역할을 도 산하 공공기관인 충남일자리종합센터, 충남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충남노사민정 사무국, 광역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4개 기관이 함께 하는 ‘지역 일자리 컨트롤 기관’으로 설정했다.

고용·노동 인프라 부족, 지역 주도 고용 정책 수립 및 실행력 부족, 기관 간 업무 중복 등의 한계를 넘어 도내에 산재한 공공 고용 서비스를 포괄하고, 지역 특수성을 반영해 전 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종합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도의 구상이다.

충남일자리진흥원의 주요 기능은 △충남 고용 노동 정책 중·장기 계획 수립 지원 △지역 노동시장 분석 및 고용 통계 정보 제공, 지역 노동의 질 개선 정책 지원 △지역 노사관계 안정화 및 갈등 조정 지원 등으로 잡았다.

또 △지역 인력 및 훈련 수요·공급 조사 및 분석 △지역 인력 양성 계획 수립 및 공동 훈련센터 선정·관리 △대상별 구인·구직 알선 서비스 체계화 △일자리 박람회, 고용 촉진 장려금 지원 및 취업 취약 계층 집중 일자리 알선 등도 주요 기능이다.

도는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이달 중 도민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오는 11월 주민 공청회 및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12월 최종보고회 등을 거쳐 내년 3월 조례 및 정관을 제정한 뒤, 같은 해 6월 고용노동부 허가를 받아 7월 문을 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점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이 시급한 상황에서 이를 보완할 정책이 더욱 보강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 필요한 인력을 맞춤 공급 받아 구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경력단절 및 결혼이민여성 등 취업에 애로를 겪는 구직자들은 안정된 일자리를 찾을 수 있게 맞춤형 지원사업이 강력히 추진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