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소통 강조했지만 아쉬움 남겨
주민자치와 관련해 의원 간 긴장감도 엿보여

[당진신문 최효진 기자] 3대 당진시의회가 시정질문을 마무리했다.

당진시의회가 10일부터 시작돼 13일까지 4일간 시정질문을 진행했다. 13명의 시의원들은 집행부가 시행하는 시정은 물론 지역 현안에 대해 질문하고 추가 의견 등을 제시했다. 이번 시정질문에는 시민사회단체가 참관하며 당진시의회 의원들의 시정질문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기도 했다.

시정질문의 첫 번째 날인 10일에는 의원들이 집행부에 대해 시정질문을 진행했으며, 11일에는 각 담당관실과 자치행정국, 경제환경국이 12일에는 건설도시국과 보건소 순으로 답변을 진행했다. 시정질문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김홍장 당진시장이 직접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11일에 당진시의회는 집행부의 답변을 서면으로 제출받고 보충질문만 이어갔지만, 참관하던 모니터링단 등이 문제를 제기하자(관련기사: 시민들의 알 권리 차단된 당진시의회 시정질문, 본지 온라인판 1222호), 당진시의회는 저녁식사 이후부터 시작한 경제환경국 순서부터는 집행부의 질문을 충실히 듣고 난 후 보충질문을 진행했다. 때문에 11일에는 10시 30분이 다 돼서야 일정이 마무리되기도 했다.

이번 시정질문을 참관한 모니터링단의 참가자는 “의원들이 예전보다 열의나 적극성이 높아진 것이 눈에 띄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전체적인 수준도 올라간 듯하다. 다만 자신 지역구의 민원성 질문으로 의심되는 부분은 아쉽다”라고 말했다. 당진시의 과장급 공무원은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의 차이를 두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것처럼 보였다. 시장이 대답할 부분과 실무자가 대답해야 하는 질문의 구분도 부족했다”라고 지적했다.

이번 시정질문에서는 주민자치와 관련해 의원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해 긴장감을 높이기도 했다. 최창용 의원은 주민자치의 가시적 결과를 지적하며 무용론을 주장한 반면 조상연 의원은 ‘참석자 대표성’ 확보를 통한 주민자치 강화를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시정질문 시민사회단체 모니터링단은 17일 경 결과를 취합한 이후 회의를 통해 공개 방법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