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도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서 결정 … 학대피해노인 보호 강화

충남학대피해노인전용쉼터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 모습.
충남학대피해노인전용쉼터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 모습.

[당진신문] 노인학대로 피해를 입은 학대피해 노인을 일정기간 보호하고 심신치유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쉼터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충남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의 책임운영 기관으로 호서복지재단(이사장 김성식)이 선정됐다.

충남도는 1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탁자선정심의위원회에서 충남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수탁기관으로 호서복지재단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충남노인보호전문기관 부설로 위탁기간 없이 운영중이었던 학대 피해노인 전용쉼터를 노인복지법 개정에 맞춰 법정시설로 지위를 가진 독립된 법인 책임운영으로 학대 피해노인 보호에 더욱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호서복지재단과 위ㆍ수탁 협약을 맺고 공증 및 최종 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2021년 말까지 책임운영하게 된다.

충남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의 주요업무는 △학대피해노인의 보호와 숙식제공 등의 쉼터생활 지원 △심리적 안정을 위한 전문심리상담등 치유프로그램 제공 △신체적, 정신적 치료를 위한 기본적 의료비 지원 △학대재발 방지와 원가정 회복을 위하여 노인학대 행위자 등에게 전문상담서비스 제공 등이다.

도 관계자는 “충남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운영을 통해 향후 학대피해노인 보호 및 예방사업을 통한 노인인권 권익이 더욱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호서복지재단은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장기요양전문기관인 효자의 집, 호서노인전문요양원, 충남노인보호전문기관 등 운영 등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법인이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