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민들은 보충질문만 들어라?... “서면으로 하려면 방송은 왜 하나”
집행부 답변 서면으로 대체... 보충질의만 하는 당진시의회

[당진신문 최효진 기자] 3대 당진시의회가 첫 번째 시정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서면으로 대체했다. 이 때문에 정작 당진시의 답변을 듣는 시간에 당진시민들은 답변 내용은 듣지 못하고 보충질의만 지켜보게 됐다.

지난 10일 의장을 제외한 당진시의회 12명의 의원들이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을 진행했다. 시의원들은 모두 약 100여개의 시정질문을 진행했으며 내용은 모두 방송을 통해 공개됐다. 문제는 11일 집행부의 답변을 듣는 순서에서였다.

당진시의회 의원들은 회의를 시작하기 직전 집행부의 답변을 서면으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서면을 검토한 후 보충질문만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반대 의견을 표한 의원들도 있었지만 결국 집행부가 준비한 답변서(답변 시나리오)를 각 의원들이 받아보고 보충질문만 진행하고 있다. 시의원들의 질문은 홈페이지와 지역방송국 등의 방송을 통해 내보냈지만, 그에 대한 답변을 들을 시민들의 알 권리는 원천적으로 차단됐다.

당진시의회의 시정질문을 방청하고 있는 시민단체의 한 회원은 “어제(10일)부터 방청하고 있다. 오늘(11일) 시의원들이 질문을 하는데 답변 내용도 모르는 상황에서 무슨 내용인지 알아 듣기 어렵다. 자기들끼리 질문과 답변을 할 것이면서 시정질문을 왜 방송까지 해가며 공개적으로 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라고 비판했다.

이런 결정에 동의한 당진시의회 한 의원은 “집행부가 준비한 답변을 다 듣게 되면 회의가 너무 길어진다. 효율성을 위해서는 이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런 의견에 반대하며 시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한 의원은 조상연, 김명회, 서영훈, 윤명수 의원 등 초선 위주의 4명이다.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던 당진시의회가 되려 내용에서는 효율성만을 강조하며 시민들의 알권리를 제한했다는 비판을 곱씹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당진시의회는 취재가 시작된 후 결국 경제환경국 질의 답변(11일 야간)부터는 집행부의 질문을 정식으로 듣고 난 후 보충 질문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