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폭발 시킨 석문면 송전선로 사업
산자부 앞 집회 예고... 산자부의 주민공고 대행으로 촉발

거미줄처럼 엮여 있는 당진의 송전철탑들. (사진제공=당진시청)
거미줄처럼 엮여 있는 당진의 송전철탑들. (사진제공=당진시청)

[당진신문 최효진 기자] 한국전력이 2021년 6월 완공을 목표로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45KV 당진화력-신송산간 송전선로 건설계획’에 대하여 석문면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새롭게 꾸려진 ‘석문면 송전선로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호명도, 조권형, 이하 대책위)는 오는 12일 10시부터 세종시의 산자부 앞에서 ‘345KV 당진화력-신송산간 송전선로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석문면민 궐기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책위 측은 “한전 측 노선 계획단계에서부터 기존 대책위와만 밀실로 사업을 진행했다. 이에 주민들이 기존 대책위를 탄핵했다. 하지만 새로운 대책위가 꾸려진 후에도 한전 측은 산자부와 함께 졸속으로 사업을 진행했다”라면서 “더욱이 이번 사건은 당진시의 권한마저 빼앗아 간 것은 당진을 무시하는 유신시대에나 있을 법한 권위주의 행태”라고 비판했다.

대책위 측의 발언처럼 최근 한전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를 등에 업고 당진시의 초안 보완 명령과 주민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석문송전선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의 주민공람 및 설명회를 공고했다. (관련기사: 당진, 라돈 침대 이어 송전철탑까지, 일방통행하는 정부, 본지 1219호)

당진시가 산자부와 한전의 일방적인 권한 침해에 맞서 소송 불사 대응을 예고하며 강력하게 반발하자 한전 측은 당진시에 산자부와 협의해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공람 절차를 철회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는 뜻을 전하며 한 발 물러서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당진시뿐만 아니라 주민들 역시 산자부와 한전에 대한 분노가 쉽게 가라앉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한전 측이 산자부와 협의해 주민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뜻을 전했지만 주민들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할지 의문인데다가 산자부의 주민공람 대행 공고 역시 여전히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주민들은 “주민들과는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신규 건설계획의 송전선로가 자연부락, 석문국가산업단지, 호서대학 등 인구밀집지역을 경유하면서도 대부분의 구간이 가공선로로 계획되고 있다. 당장 건설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단일 화력발전소로는 전국에서 제일 큰 규모의 화력발전소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520여개의 송전철탑이 집중 설치되어 있는 당진시에서 추가로 송전철탑을 건설하겠다는 한전과 산자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이번 궐기대회는 석문면 전체 자연부락 19개리에 거주하는 주민대표, 석문국가산업단지 근로자, 송전선로 경과지 인근에 있는 호서대학교 교직원 학생 등 석문면 거주자 대표들이 총 망라하여 참여한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