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신문] 충남연구원은 오는 11일 오후 3시 30분부터 한밭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이동권 확보를 위한 지속가능한 교통’을 주제로 한ㆍ일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교통학회 대전충청지회(회장 박재현)와 공동으로 준비한 이번 심포지엄은 지역주민의 교통기본권과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한국과 일본의 연구 성과를 확산시킴으로써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에 충남연구원 김원철 연구위원이 ‘고령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DRT)’를, 일본 후지쯔 김재열 박사는 ‘일본 지방도시의 이동수단 확보를 위한 자가용차 활용 방안’을, 일본 히로시마 대학교 아키마사 후지와라(Akimasa Fujiwara) 교수가 ‘자가운전 시대의 통행시간 효용성에 대한 고찰’을, 같은 대학교 장 주니(Junyi Zhang) 교수가 ‘주행 안전도 확보를 위한 GPS 기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발표한다.

이어지는 전문가 토론에서는 원광디지털대학교 남궁문 총장의 좌장으로 한밭대 김명수 교수, 국토연구원 이백진 박사, 대전세종연구원 이범규 박사, 충북연구원 오상진 박사, 충남연구원 임준홍 박사 등이 참여해 이동권 확보 차원의 지역 교통정책과 서비스를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심포지엄에 앞서 충남연구원은 일본 히로시마 대학교와 공동연구 및 상호 교류 등을 위한 협약식도 갖는다.

저작권자 © 당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